한일 위안부 합의 대응책 밝힐 듯
남북 첫 고위급 접촉, 의제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대한노인회 초청 신년 오찬을 앞두고 청와대 본관 현관에서 대한노인회 회장단을 기다리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대한노인회 초청 신년 오찬을 앞두고 청와대 본관 현관에서 대한노인회 회장단을 기다리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안보 리더십이 이번주 또다시 시험대에 오를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고위급 회담이 열리는 바로 다음 날인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외교·안보 문제를 비롯한 각종 현안에 대한 올해 국정 기조를 밝힐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후속조치에 대해 설명할 것으로 예상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결과 발표와 관련해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며 재협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특히 이달 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의견을 청취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피해자 할머니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 “지난 합의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어긋날 뿐 아니라 정부가 할머니들의 의견을 안 듣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된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로부터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대응 방안을 언급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이 일본에 진정성 있는 사과를 재차 요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9일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은 이 정부 들어 첫 남북 고위 접촉이란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 발언 이후 남북대화 국면이 확대될지를 판가름하는 가늠자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자리에선 북측이 밝힌 대로 북한 대표단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북측은 남북관계 개선이란 명분으로 개성공단과 금강관 관광 재개 문제를 들고 나올 수 있어 주목된다. 반면 우리 정부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를 북한이 해올 경우 대화국면은 삐그덕댈 수밖에 없다.

우리 정부는 일단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대화 분위기를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이번 올림픽을 평화의 의미를 담아 치러내면서 남북 화해 분위기를 확산해 북핵 문제 논의로 이어가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당시 만났던 칼둔 칼리파 알 마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도 8일 방문해 이목을 끌고 있다. 칼둔 청장은 방한 기간 중 문 대통령과 임 실장을 예방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 실장 UAE 방문 목적을 둘러싼 정치권의 의혹이 칼둔 청장의 방한을 계기로 풀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