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려 박사가 환자들을 회진하고 있다. (출처: 고신대복음병원)
장기려 박사가 환자들을 회진하고 있다. (출처: 고신대복음병원)

박종형 무한 대표이사, 고신대복음병원에 매년 1800만원 기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한국의 슈바이처로 평가받는 고(故) 장기려 박사가 50년 전 베푼 사랑의 손길이 따뜻한 나눔 실천으로 되돌아온 사연이 훈훈함을 전하고 있다. 한 의사가 베푼 온정을 잊지 않고 50년 만에 되갚은 주인공은 박종형 ㈜무한 대표이사다.

고신대학교복음병원에 따르면 박 대표가 새해 초 고신대복음병원에 찾아와 “48년 전 고신대병원에 진 마음의 빚이 있어서 다시 병원을 찾아왔다”며 기부 의사를 전했다. 박 대표와 고신대복음병원의 인연은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사연은 이렇다. 1970년 당시 경남 진주시 외곽의 시골마을에서 찢어지게 가난했던 박 대표의 아버지 박우용씨는 심한 복통으로 찾아간 복음병원에서 간암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접하게 된다. 간암은 당시만 해도 손을 쓸 수도 없는 중병이었다. 주치의였던 장기려 박사는 한 달 동안 성심성의껏 박우용 씨를 치료했다고 한다.

장기려 박사는 박씨 가족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병원비를 도저히 지불할 수 없는 능력이라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월급으로 박씨의 병원비를 대납했다. 그뿐만 아니라 만삭의 몸에 간병으로 지쳐 임신중독까지 왔던 박 대표 어머니의 치료까지 무료로 치료해 주었다.

박종형 대표는 장기려 박사가 자신의 가족에게 베푼 정성을 잊지 않았다. 박 대표는 “돌아가신 어머니께서 항상 입버릇처럼 하던 말씀이 있었다”며 “우리 가족은 장기려 박사님께 큰 빚이 있다. 언젠가는 꼭 갚아야 한다”고 말했다.

모친의 유언을 가슴에 품고 살았던 박 대표는 마음의 빚을 갚기 위해 새해 첫날 고신대병원을 찾았던 것이다. 그는 올해부터 매년 1800만원씩 계속해서 어려운 이웃을 위한 의료봉사에 써 줄 것을 부탁하며, 후원약정서에 사인하고 입금도 동시에 했다.

박 대표는 “우리 가족에게 장기려 박사님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나는 세상에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사람에 대한 투자 그리고 이웃에 대한 나눔이야말로 모두가 행복해지는 시작이라는 것을 모두가 기억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평생 가난한 환자들 도운 장기려 박사

“내가 뒷문을 열어줄테니 나가시오” 이 일화는 장기려 박사의 일대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유명한 일화다. 장 박사가 돈이 없어서 병원비를 낼 수 없었던 가난한 환자를 병원 뒷문을 열어 도망가게 했던 것이다.

1911년 평안북도 용천에서 출생한 장기려 박사는 1932년 경성의학 전문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했다. 평양의대 외과학 교수 겸 부속병원 외과장·서울의대 외과학 교수·부산의대 외과학 교수 겸 학장·가톨릭의대 외과학 교수 등을 역임하며 후학을 양성했다. 그는 1951년 6.25전쟁 당시 부산에 복음병원을 세웠으며, 1968년 가난한 사람이 소액의 보험료를 내면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청십자 의료보험조합을 결성하기도 했다.

장 박사는 돈이 없어 진료를 받지 못하는 가난한 사람들을 도우며 살겠다는 주님과의 약속을 한평생 실천하는 삶을 살았다. 그는 84세를 일기로 1995년 12월 25일 성탄절에 영면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