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군부 신뢰 확보위해 도발, 충돌 시도"

(워싱턴=연합뉴스) 리언 파네타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27일 북한은 권력승계 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천안함 공격도 후계자인 김정은의 군부 신뢰를 얻으려는 승계과정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파네타 국장은 이날 미 ABC 방송의 시사 프로그램 `디스 위크'에 출연, "우리 정보로는 북한에는 현재 승계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천안함 공격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아들(김정은)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승계 과정의 한 부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파네타 국장은 "그러한 방식은 과거 김정일 위원장이 권력을 잡을 때도 진행됐던 일"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김 위원장의 아들은 매우 어리고 검증되지 않은데다, 아버지와 북한에 대한 충성심을 갖고 있지만 군부에서는 누구도 그가 어떤 스타일인지 모르기 때문에 군부의 신뢰를 받지 못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때문에 현재 진행되는 도발, 소규모 충돌들은 김 위원장의 아들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려는 시도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파네타 국장은 이어 "북한의 이러한 움직임들 때문에 지금은 `위험스러운 시기'(a dangerous period)"라고 규정한 뒤 "이것이 군사적 대립으로 비화할 것이냐고 묻는다면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40년동안 '불량국가'로부터의 유사한 도발과 충돌을 겪어왔으며, 북한은 벼랑 끝은 항상 피해왔고 이번에도 그렇게 할 것"이라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