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오픈이노베이션 5대 네트워크. (제공: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 오픈이노베이션 5대 네트워크. (제공: 현대자동차)

현지 스타트업과 협력 강화

“글로벌 혁신기술확보 나서”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대한민국, 미국, 이스라엘, 중국, 독일 등 혁신기술 거점에서 현지 스타트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혁신기술 확보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대한민국 ▲미국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텔 아비브 ▲중국 베이징▲독일 베를린 등 총 5개 도시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현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과 육성을 하는 동시에 이들과의 협업 및 공동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스타트업을 포함 현지 대학, 전문 연구기관, 정부, 대기업 등 폭넓은 혁신 생태계 구성원들과 긴밀한 교류 및 공동 연구 활동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모색하는 사업 실증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올해 상반기 중 우리나라에 신규 혁신 거점을 오픈한다. 한국의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현대·기아차의 R&D(연구개발) 거점들과 다양한 혁신 실험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곳에서는 국내 유망 스타트업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부여하고 아이템 발굴에서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성공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우리나라에 이어 연말까지 중국 베이징, 독일 베를린에도 센터를 오픈한다. 상하이 선전과 함께 베이징은 중국 최대 인터넷 업체 바이두(Baidu)가 2000년 스타트업으로 첫발을 내딛은 곳으로 유명하다. 베를린 역시 유럽 최대 스타트업 태동 도시로 꼽힌다. '스타트업 아우토반'으로 불리는 베를린은 기회를 찾는 유럽 전역의 젊은이들이 창업을 위해 몰리고 있다.

베이징은 인공지능을 비롯한 중국 특화 기술 확보와 현지 대형 ICT 기업들과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혁신 거점으로 베를린은 스마트시티와 모빌리티 솔루션 기반의 신사업 기회 확보를 위한 혁신 거점으로 각각 차별화해 육성할 계획이다. 또 현지 최적화된 신규 사업모델을 확보하는 기회도 포착하게 되는 등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발판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크래들(CRADEL)은 다른 혁신 네트워크와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이들과 차별화된 핵심 역할을 추가로 수행한다. 실리콘밸리에서 다양한 스타트업들과의 협업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핵심 분야 개발 원칙 및 방향성을 제시해 전세계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로 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의 본연의 기능인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 업무도 이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세계 스타트업 생태계가 가장 왕성히활동하는 지역에 오픈 이노베이션 5대 네트워크를 갖추는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하고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강력한 대응체계를 갖추기 위한 차원”이라며 “혁신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고 미래 그룹 성장을 이끌 신규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