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당, 강령 통합 가능성 모색
참석자들 “사실상 같은 강령”
각론에선 외교·안보관서 차이
“햇볕 건드리면 수도권 전멸”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ㆍ바른 양당의 강령(정강정책) 통합을 위한 토론회에서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ㆍ바른 양당의 강령(정강정책) 통합을 위한 토론회에서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4일 양당 간 화학적 결합의 성패가 달린 강령 통합 논의를 본격 시작한 가운데 햇볕정책 등 외교·안보정책에 대한 이견이 최대의 난제로 떠오르고 있다.

양당의 통합파 의원들로 이뤄진 국민통합포럼은 이날 국회에서 ‘국민ㆍ바른 양당의 강령 통합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양당의 강령과 당헌 비교 작업과 함께 통합 가능성을 타진했다. 강령은 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이념 등을 담은 것으로 당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다.

통합정당의 정강·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이번 토론회에 참석했던 의원들은 양당의 강령 통합 가능성에 주목했다. 두 당의 정강·정책이 크게 다르지 않아 통합정당의 강령을 정하는 데 큰 이견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국민통합포럼 공동대표인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은 “양당의 강령을 읽어보면 약간의 뉘앙스 차이는 있어도 사실상 똑같다”며 “어떻게 보면 우리가 스스로 진영논리에 빠져서 서로 다를 것으로 여기고 있었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간 대북관 차이가 크다는 지적에 대해 “두 대표의 차이는 이를테면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차이와 똑같다”면서 “약간의 차이는 오히려 정당을 건강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각론으로 들어가면 외교·안보관, 특히 비핵화 협상과 남북관계 개선 문제, 햇볕정책 등에서 명확한 차이가 있어 어떤 식으로든 정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정책연구원이 분석한 양당 당헌·강령 비교 자료에 따르면 양당은 태생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국민의당은 양당제의 적대적 공생구조 타파를 내걸고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 가치를 추구하며 창당했다. 바른정당은 낡고 부패한 보수와의 결별과 함께 ‘개혁적 온건한 보수’ 가치를 내세우며 탄생했다.

이태흥 국민정책연구원 부원장과 최홍재 바른정책연구소 부소장은 양당의 경제와 교육, 복지 정책 등은 원론적인 수준에서 대동소이한 것으로 봤다. 그러나 햇볕정책 등을 바라보는 관점에선 차이점 인정과 함께 간극을 좁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수정당 태생인 바른정당은 기본적으로 햇볕정책은 퍼주기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나, 국민의당은 햇볕정책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하고, 강령정책에도 ‘대북 포용정책’을 계승·발전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양당은 이날 토론회에서 햇볕정책의 공과 과가 있다는 점에 공감을 이루면서 향후 접점 모색 가능성을 열어 놨다. 그러나 옛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햇볕을 건드리면 수도권이 전멸한다”는 우려가 나오는 등 갈등의 여지도 남았다.

북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개선 문제 역시 정리가 필요한 부분이다. 국민의당은 비핵화 논의와 남북관계 개선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다는 시각이지만, 바른정당은 남북관계 개선 이전에 비핵화 문제 해결이 먼저라는 데 방점을 찍고 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