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호 대행 참석, 조선산업 정상화 대책·남부내륙철도 조기착공 등 경남 현안 건의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거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해 임직원과 기자재 업계 대표들을 격려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의 LNG 쇄빙선 건조현장을 둘러보며 조선산업 정상화 방안 등을 점검했다.

현장 방문에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송영길 북방경제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문재인 대통령을 맞이하고, 대우조선해양과 국내 조선업 현황보고 청취, LNG 쇄빙선 시찰, 조선업계 관계자 격려 오찬 등을 함께했다.

이날 방문한 문 대통령은 “세계 최초로 건조한 쇄빙 LNG 운반선이 입증하듯이,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가진 우리 조선산업의 미래를 믿는다. 우리가 다시 조선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리고 공공선박 발주를 늘리고 민간선사의 LNG 연료선 발주를 유도하고,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해 해양플랜트 수요도 창출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경호 권한대행은 “대통령께서 고향 경남에 희망을 주셨듯이, 경남에서도 위기의 조선산업 정상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화답하고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기 승인,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간) KTX 조기 착공, 가야 문화권 조사연구와 정비 지원”등을 함께 건의했다.

한편 도에서는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 발송, 조선소 회생방안 마련 간담회 개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구성 등 조선산업 정상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경남도는 지난해 12월 개최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1차’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중심으로 이달 중 2차 회의를 개최해 기관별 역할 분담, 대책 추진 등을 통한 중형조선소 조기 정상화에 적극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