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중국 외교부)
지난 2일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중국 외교부)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의향을 나타내며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나타낸 데 대해 중국이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했다.

중국 외교부 겅솽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남북한 양국 지도자가 상호 관계 개선과 북한 측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에 적극적인 의사를 보낸 것을 주시했고 이는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겅 대변인은 “중국은 남북 양측이 이를 계기로 상호관계 개선과 한반도 정세 완화,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한 노력을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미국을 향해 ‘책상 위 핵 단추’를 운운하며 위협한 것에 대한 질문에 겅솽 대변인은 “한반도 문제의 본질은 안전 문제이고 핵심은 북미 모순”이라면서 “북미는 주요 당사국으로서 대화 회복으로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최종적으로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겅솽 대변인은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확고히 추진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며 평화적으로 해결하려고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