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년 다짐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무일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년 다짐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2일 “부정부패를 근절하는 게 검찰의 기본사명”이라며 “국가경쟁력과 국민통합을 저해하는 부패범죄나 토착비리, 갑질·담합 등 불공정 행위를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총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검찰 신년다짐회에서 신년사를 통해 “시장경제 질서를 어지럽히는 금융기업범죄, 국가재정과 안보에 악영향을 미치는 공공분야 비리 등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수사가 필요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총장은 “올해 6월에는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실시된다. 일부 지역에서는 벌써 과열 조짐이 나타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선거 초기부터 금품선거, 거짓말선거, 공무원 선거개입, 여론조사 조작, 부정경선운동 등 중점 단속범죄에 수사력을 집중해 엄정하게 대응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수사의 중립성,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없도록 검찰시민위원회와 검찰수사심의위원회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사건처리의 투명성을 높여야 하겠다”고 말했다.

문 총장은 “국민의 근심과 걱정을 덜어주는 민생사건 수사에도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면서 “최근 연이어 발생한 대형화재, 지진 등 각종 재해로 많은 국민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었다. 사회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잘 살펴 엄정히 대응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여성 아동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강력, 폭력 범죄와 다수 국민에게 피해를 주는 다단계 금융사기, 보이스피싱 등 조직적 경제범죄도 단호히 대처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총장은 특히 “형사부 브랜드화, 목표 중심의 타겟형 전문교육, 중점청과 학계의 교류 확대, 커뮤니티 내실화 등으로 전문역량을 강화해 고품질 형사사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범죄피해자의 권리가 최대한 실현되도록 노력하고, 경제적 지원과 심리치유 지원을 통해 조속히 일상의 삶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배려를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