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 대사가 지난 4월 24일 백악관에서 열린 국가안보회의에 참석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옆에 앉아 있다. (출처: 뉴시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 대사가 지난 4월 24일 백악관에서 열린 국가안보회의에 참석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옆에 앉아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이 내년 유엔 분담금 3073억원 삭감을 결정한 것과 관련, 분담금을 무기로 유엔을 길들이려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지난 21일 유엔 긴급총회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예루살렘 선언’에 반대한다는 ‘예루살렘 결의안’ 투표가 진행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에게 반대표를 던지게 해달라. 우리는 많은 돈을 절약할 것이다”라며 결의안 채택 시 유엔 분담금 삭감을 암시했다.

또한 뉴시스에 따르면 이날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도 ‘예루살렘 결의안’이 찬성 128개국, 반대 9개국으로 채택되자 “예루살렘 선언에 동의하지 않는 회원국이 재정적 도움을 미국에 요청했을 때 그 이름을 기억할 것”이라며 “미국에 대한 반대표는 유엔에서 우리를 무시하는 나라에 대한 시각차를 만들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미국은 유엔 운영 예산의 22%를 책임져왔다. 2016~2017회계연도 예산 54억 달러 중 12억 달러를 미국이 분담했다. 그러나 24일 헤일리 대사는 성명을 통해 미국은 2억 8500만 달러(약3073억원) 이상의 분담금 삭감 계획을 밝히며, 추가적인 삭감도 시사했다.

헤일리는 “미국의 이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유엔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라며 “유엔의 비효율성과 과도한 지출은 널리 알려져 있다. 더이상 미국인들의 관용이 이용당하도록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유엔에 대한 트럼프의 접근법이 결국 미국에 대한 공격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미국이 가장 많은 분담금을 기여한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국가들이 미국을 따라올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스튜어트 패트릭 외교관계위원회 수석위원은 “이 정부의 특징은 미국이 실제로 국제기구에서 실제로 얻고 있는 혜택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점”이라며 “이는 우리가 순수하게 거래로 다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에서 유엔을 담당하는 한 관계자는 “유엔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인권 유린을 감시하고, 조사하고, 폭로하는 유엔의 역할이 작아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