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
‘경제성·채산성·대기문제와 주민 의견 고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6일 도청 1층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6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6일 도청 1층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6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가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 추진 방안을 놓고 최선의 방책을 모색하고 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6일 도청 1층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도내 고형폐기물연료(SRF; Solid Refuse Fuel) 열병합발전소 문제가 불거진 데 대해 현재 입장을 밝혔다.

충남도는 SRF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로 LNG(천연가스)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두가지 대안을 놓고 경제성, 채산성, 대기문제 등으로 고민 중이다.

먼저 안희정 지사는 특히 열병합발전소 문제에 대해 ‘임기 내 해결’의 강한 의지를 보이며 새로운 대체에너지사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도민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충남도는 현재 SRF에 대한 주민의 반대에 따라 다른 대체 에너지와 사업자 선정을 논의 중이며 산업통상자원부와 연료 교체를 통해 대체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안 지사는 이날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하던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새 정부에서 유지되기 어렵다”면서 “현재 상황에서 경제성과 채산성을 고려해 다시 계획을 잡아야 한다. 앞으로 구체적인 타협과 협상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현재 SRF는 고려하지 않고 있고 LNG나 수소연료에너지 중에서 선정하게 될 것”이라며 “합의안을 가지고 주민의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특히 안 지사는 “기존 SRF의 가장 큰 문제점은 높은 굴뚝 등의 경관문제와 미세먼지 등 대기문제인데 수소전지는 경관문제에서 좋은 이점이 있고 미세먼지와 대기문제도 좀 더 개량된 조건”이라며 “논리적으로 가장 뛰어난 대안시스템으로 최상의 대체사업인 만큼 도가 적극적으로 준비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 지사는 “매몰비용 문제는 신규 사업자 인수인계 과정과 경제성 등을 두고 서로 논의해야 하며 도의 재정을 절대로 투입하지 않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