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천지일보(뉴스천지)
검찰.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이명박 전(前) 대통령이 실소유주인 것으로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비자금 횡령 의혹 사건을 맡은 검찰 수사팀이 본격적인 수사를 시작했다.

공소시효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만큼, 검찰은 이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다스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의혹을 밝혀낼지 주목된다.

검찰은 26일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를 팀장으로, 노만석 인천지검 특수부장을 부팀장으로 하는 수사팀을 발족하고 수사에 들어갔다.

수사팀은 팀장, 부팀장, 평검사 2명, 수사관 등 총 10여명이다.

수사팀은 다스의 자금 흐름 등을 파악한 후 관련 인물을 소환해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수사팀은 앞서 서울중앙지검에서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관련 의혹의 공소시효 등에 대한 법리 검토를 시작했다.

이와 함께 이 전 대통령이 다스와 관련해 대통령의 직권을 남용했는지에 대한 수사는 서울중앙지검이 맡고 있다.

앞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은 지난 7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횡령과 범죄수익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로 다스 대표와 성명 불상의 실소유주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지난 2008년 BBK 의혹을 수사했던 정호영 전 특별검사도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주진우 시사인 기자를 출석시켜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과 관련한 취재 내용과 연관 자료 등을 물었다.

주 기자는 “MB 관련 취재 자료를 제공해 달라는 얘기를 듣고 왔다”며 다스가 140억원을 돌려받기 위해 청와대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등이 담긴 서류와 다스 핵심관계자의 하드디스크 등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