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식탁위] 폴란드 ‘감자수프’
[지구촌 식탁위] 폴란드 ‘감자수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감자스프 (출처: 세계음식문화연구원)
폴란드 감자스프 (출처: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폴란드는 중부 유럽 발트 해 연안에 위치한 유럽에서 6번째, 한반도의 1.4배정도 크기의 영토를 가진 국가이다. 월드컵 등 축구로도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나라로 1, 2차 세계대전 등 파란만장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중 독일의 영향을 받은 소시지 훈제기술은 세계 최고를 자랑한다.

폴란드의 요리는 독일, 구소련의 오랜 지배로 인해 그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또한 가정요리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각 가정마다 만드는 방법이 제각기 다른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육류는 돼지고기를 선호하고 이를 햄, 소시지, 통조림 형태로 가공하는 가공식품공업 국가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또한 각 가정마다 음식을 만드는 방법이 제각기 다른데 폴란드 전통음식을 맛보고 싶다면, 폴란드 가정을 찾아 가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다. 강한 신맛이 특징이라는 폴란드 요리는 한국인의 입맛에는 조금 짜다. 발트 해에 인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산물요리가 발달하지 않은 것 또한 아이러니 한 점이다.

연어를 많이 먹지만, 다른 해산물들은 통조림을 수입해서 먹는 것이 대부분이다. 오랜 세월 독일과 러시아의 지배를 받아 그들의 영향으로 소시지를 잘 만드는 폴란드인들의 음식은 그들의 문화를 잘 알려주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

애주가들이 많은 곳, 그리고 고기와 양배추를 주로 사용하는 그들의 음식. 식탁 위의 보드카 한 병, 고기요리와 양배추 요리를 사이에 두고 건배를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폴란드 음식의 특징은 조미료를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기름진 음식이 많다는 점이다. 전통음식으로는 돼지고기나 쇠고기에 야채를 넣어 끊인 비고스(Bigos)와 만두와 비슷한 피에로기(Pierogi) 등이 있고,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꼬치구이인 샤슈윅(Szaszlyk), 바게트 빵에 버섯, 치즈, 고기 등을 얹은 자피에칸키(Zapienkanki) 등이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전통 요리이다. 전통요리는 레스토랑에서보다 가정에서 만든 요리가 맛이 있다.

폴란드 음식은 고기로 된 만두나 감자 요리가 많고 진하고 걸쭉한 수프와 소스로 돼있어 기름지고 푸짐한 편이며 또 하나의 특징은 폴란드인들은 차와 보드카를 매우 좋아한다는 것이다.

폴란드의 음식은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한 연어나 청어, 피클 속에 생선을 넣은 것과 젤리 속에 다양한 고기를 넣은 전채 요리를 제공한다. 폴란드는 수프의 나라로 다양한 원료와 맛과 향을 맛볼 수 있다.

특히, 근대를 이용한 보트빈카, 양배추를 넣은 ‘카푸시니악’, 감자가주원료인 ‘크루프닉’, 경단이 든 고기 수프인 ‘로수우’, 면이 들어간 ‘자치에르카’ 등과 러시아의 영향을 받은 ‘바르시치’는 적근대를 삶아 끊인 것으로 가장 대중적인 것 가운데 하나이고, 양배추와 버섯이 주원료인 ‘쿨레비악’ 등이 먹을 만하다.

◆감자수프 재료
썰어놓은 감자 3개, 썰어놓은 양파 1개, 파슬리1개, 버터 3 큰 스푼, 샐러리 2줄기, 당근 2개, 물 2쿼터, 밀가루 1 큰 스푼

◆만드는 법
① 물에 채소를 넣고 익을 때까지 요리한다.

② 채에 한번 거른다.

③ 팬에 버터를 넣고 달군 뒤 밀가루를 넣고 잘 섞는다.

④ 데워둔 우유를 천천히 넣은 뒤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준다. 그리고 나서 채에 거른 채 소를 섞는다.

 

글·사진=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 설렘 대표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미순 2018-01-15 23:21:05
먹고싶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