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국제학술대회가 지난 21일 성남시청에서 열린 가운데 기조발제중인 이재명 성남시장. (제공: 성남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2
한중국제학술대회가 지난 21일 성남시청에서 열린 가운데 기조발제중인 이재명 성남시장. (제공: 성남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2

한중학술대회에서 한반도 평화 구상 밝혀... 중국 학자들 “동의한다”

“안보공동체와 경제공동체 동시 지향해 평화공동체로”

“북방경제권 형성이 북핵과 안보문제 해결… 역발상을 해야”

[천지일보 성남=홍란희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비핵화는 출발이 아니라 종착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1일 성남시청에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경제협력 과제’를 주제로 열린 한중국제학술대회에 기조발제자로 참석한 이 시장은 “지난 10년간 비핵화 프로세스는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전제로 삼았지만 잘못된 정책방향으로 답보상태를 면치 못했다. 비핵화는 프로세스의 결과로 도출되어야 할 정책 목표이지 출발점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동차가 질주하고 있으면 일단 멈춰야 후진할 수 있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첫 단계로 ‘동결’이 선행돼야 한다”며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남북 상호간 군사훈련 중지 및 연기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이 시장은 경제 분야 등을 매개로 한 ‘동북아 공동체’의 중요성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이 시장은 “지금까지 북핵 문제나 안보 문제의 해결이 경제문제 해결의 전제라는 생각을 했지만 북방경제권 형성이 북핵과 안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역발상을 해야한다”며 “유럽은 국가 간 갈등을 막기 위해 유럽석탄철강공동체를 만들었고 이어 유럽경제공동체와 유럽원자력공동체를 거쳐 유럽공동체로 발전했다”며 유럽의 북방경제 공동체에 대한 사례도 언급했다.

또한 “역사적 사례에서 보면 평화협정을 통한 평화체제는 이해당사자들의 논리에 의해 쉽게 무너졌다. 조밀하고 다층적으로 연결된 경제네트워크가 만들어지면 쉽게 부서지지 않을 수 있다. 한반도 평화의 버팀목도 원활한 경제적 네트워크일 수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시장은 “안보공동체와 경제공동체의 동시 지향으로 평화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다. 북방경제라는 기회의 창을 통해 동북아 공동발전과 북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동북아 평화체제 구축도 가능하다”며 발제를 마쳤다.

한중국제학술대회가 지난 21일 성남시청에서 열린 가운데 발제중인 이재명 성남시장. (제공: 성남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2
한중국제학술대회가 지난 21일 성남시청에서 열린 가운데 발제중인 이재명 성남시장. (제공: 성남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2

이에 대해 장원링 중국사회과학원 자역안보연구센터 주임은 “최근 들었던 목소리 중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동북아의 평화를 만들어가는데 있어서 가장 완벽한 구상이 아닌가 생각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중간의 관계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으로 많은 합의를 이루었다. 다만 한중관계 개선에 있어 조급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제언하기도 했다.

송청요우 북경대 역사학과 명예교수도 “많은 말씀 해주셨고 모두 동의한다. 예를 들어 입구는 동결이고 출구는 비핵화라는 말과 문재인 대통령처럼 한미군사훈련 중지하자는 것은 좋은 말씀”이라고 말했다.

이번 한중국제학술대회는 한국 측의 성남시, 세종연구소,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와 중국 측의 중국사회과학원 지역안보연구센터, 북경대 한반도 연구센터의 주최로 열려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에 이은 학술대회라는 점에서 양국 간 외교적 해법을 확장시키는 장이 될 것으로 평가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