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팜빙밍( Pham Binh Minh)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부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베트남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팜빙밍( Pham Binh Minh)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부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베트남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장관과 팜빙밍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이 지난 21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양자 회담을 열고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강 장관은 이날 “지난 25년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한국과 베트남은 상호 불가분의 핵심 파트너가 됐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강 장관은 밍 부총리와 오찬을 갖고 ▲지난 25년간 양국관계 평가 ▲다낭 APEC 정상회의 계기 한·베트남 정상회담 시 양국관계 강화 위한 양 정상간 합의사항 이행 ▲북핵문제 ▲신(新) 남방정책에 따른 한·아세안 관계 강화 협력 등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강 장관은 “현재 베트남은 한국의 4대 교역·투자 대상국이며, 한국은 베트남의 3대 교역·제1의 투자국으로서 상호 불가분의 핵심 파트너가 됐다”며 “전 세계 인구 약 1/4이 사용하는 휴대폰은 양국이 함께 생산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밍 부총리는 “2015년 체결된 한·베트남 FTA를 바탕으로 양국 간 교역액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환영한다”며 “부품·에너지·하이테크·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측은 ▲2020년 교역액 1000억 달러 달성 ▲대(對) 베트남 투자증진 ▲사회보장협정 체결 및 이중과세방지협약 개정 ▲국방·방산 협력 ▲한국 거주 베트남 국민 안전·복지 지원 등에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측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앞서 지난 11월 11일 한·베트남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 베트남을 포함한 아세안 국가들이 적극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고,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은 “한반도의 비핵화를 지지하며 유엔안보리 제재안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답한 바 있다.

밍 부총리는 이날 베트남에 대한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따뜻한 마음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며 문 대통령에 대한 꽝 국가주석의 방문초청을 전달했고, 이번 한·베트남 외교장관회담 계기의 양국 외교부 간 협력 관련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