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위한 출국했다. (출처: 연합뉴스TV 캡처)
1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위한 출국했다. (출처: 연합뉴스TV 캡처)

아베 총리 예방도 있을 듯…
‘위안부합의’ 재협상 논의 주목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9일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출국한 후 오후에 고노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대신과 양국 외교장관회담을 갖는다. 강 장관은 또한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예방한다.

강 장관은 고노 외무대신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한·일 관계, 북한·북핵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외교부 측은 밝혔다.

최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 발사와 ‘국가 핵무력 완성’ 선언 등이 있었던 만큼 한일 양 측은 대북 공조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담에선 역사문제에 대해서도 다룰 전망이다. 외교부는 ‘위안부 태스크포스(TF)’를 세워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 검증하고 그 결과를 이달 안에 발표하기로 했다. 발표 시점은 ‘위안부 합의’ 2주년인 12월 28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강 장관이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기 때문에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양국 외교장관은 한·일 정상이 수시로 양국 수도를 왕래하며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셔틀외교’ 추진 구상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한·중·일 3국 정상회의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3국 정상회담은 일본이 개최할 차례다.

강 장관은 20일까지 방일 기간 안에 도쿄 한국문화원에 설치될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부스 방문과 특파원단 간담회 등의 일정도 함께 가질 예정이라고 외교부 측은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