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전기난방용품 (제공: 천안동남소방서)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8
겨울철 전기난방용품 부주의 화재 예방 홍보용 사진 (제공: 천안동남소방서)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8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천안동남소방서(서장 김경호)는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가정 및 사무실 전기난방용품 사용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전기난방용품 부주의 화재예방 홍보 및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겨울은 기온이 영하까지 떨어지는 등 계절적 특성 때문에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기난방용품의 사용이 많아져 주택 등 생활공간의 화재가 해마다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편리하게 사용되는 전기제품은 자칫 부주의하게 사용했을 때 과열 등의 원인으로 화재가 발생하고 있어 제품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기난방용품 사용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기난방용품을 사용하기 전에 전열부에 먼지가 끼어 있으면 제거해야 하며 파손 또는 벗겨진 전선 피복은 없는지 확인한 후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두어야 한다.

또한 전기매트의 경우 짧은 시간에 가열되므로 필요할 때 켜서 사용하되 외출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보관 시 종이 접듯이 접지 말아야 한다. 전기 매트를 접을 경우 내부 열선이 꺾여 파손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이다.

김경호 천안동남소방서장은 “매년 전기난방용품 사용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며 “작은 습관에서 나오는 행동 하나하나가 화재를 예방할 수 있고 화재예방의 관심과 주의로 더 이상 화재로 인한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