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공모 방식으로 시민심사단 재구성

[천지일보=이미애 기자] 광주시가 도시공원 일몰제 대비 민간공원특례 1단계 사업과 관련해 시민심사단을 재구성하기로 했다.

이에 내년 1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제안심사위원회와 함께 우선 협상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 평가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민간공원특례 1단계 사업 대상은 수랑, 마륵, 송암, 봉산공원 등 4개다.

광주시는 지역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민심사단에 대한 다각적 의견 수렴과 민·관 거버넌스 협의체 회의 등을 시행했다. 이를 통해 시민심사단을 애초 10명에서 30명으로 늘리고 추천과 공모를 혼합한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안에 우선협상자 선정 제안서 평가를 추진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연말연시 심사단 구성 등 조급하게 추진하기 보다는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가 이뤄지도록 평가 일정 등을 심도있게 검토해 제안서 평가 기간을 내년 1월 초로 미루기로 했다.

심사단 선정은 2개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참여 단체 가운데 경제‧환경 14곳의 단체 관계자를 ‘추천’을 통해 선정한다.

또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 공원 주변 9개 동에 거주하는 주민(만 18세 이상)이 참여할 수 있는 ‘공모’도 진행된다. 심사에 참여하고 싶은 주민이 관할 동 주민센터에 지원하면 동 주민센터에서 추첨을 통해 시에 추천하는 방식이다. 공모 공고는 광주시에서 시행한다.

광주시는 민간공원 특례사업(1단계) 제안서 접수에 앞서 ‘공공성 확보 및 1단계 협상기준(안)’에 대한 상호 다각적인 협의를 통해 공원시설의 공공성 강화 및 시민접근성 등에 대한 기준안을 마련한 바 있다.

더불어 12회에 걸쳐 민·관 거버넌스 소위원회 및 전체회의를 실시하며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 광주의 허파와 같은 도시공원들이 난개발에 훼손되지 않고 공원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이고 심도있게 논의했다.

여기에 사업 대상인 4개 공원 제안서 평가를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 평가 외에도 시민심사단의 평가를 도입했다. 이처럼 광주시는 공정성 및 투명성을 확보해 우선협상자를 선정하고 마련된 기준안을 근거로 협상단을 구성해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협상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 수렴(공청회 등)과 도시공원,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등을 거쳐 공원의 기능과 경관이 훼손되지 않고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미집행 도시공원 21개소에 대해서도 민·관 거버넌스 회의 등에서 공원별 조성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결정된 대안은 적극적으로 사업 추진에 반영하기로 했다.

Tag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