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강국 코리아(106)] 에코과학, 유해가스 없애고 청정산소 공급 기술 ‘세계 최초’
[중소기업 강국 코리아(106)] 에코과학, 유해가스 없애고 청정산소 공급 기술 ‘세계 최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강국 코리아’는 창조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각 기관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진행합니다.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로 발돋움할 수 있는 촉매역할을 담당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국내 유망 중소기업과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합니다.

김양기 에코과학 대표가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산소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①포터블산소컨 ②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현장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8
김양기 에코과학 대표가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산소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①포터블산소컨 ②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현장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8

 

 

김양기 에코과학㈜ 대표


건강한 호흡 책임질 벤처기업
공기 여과해 고농도 천연산소


누구나 어디서든 산소컨 이용
화초의 공기정화 기능 대신해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직장이나 집에서 환기를 시키기 위해 창문을 열자니 황사나 미세먼지 때문에 못열고 그냥 닫고 있자니 답답하고 피곤이 몰려온다. WHO(세계보건기구) 연구발표에 따르면 현대인들의 90% 이상이 밀폐된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오염된 실내공기가 대기오염보다 폐에 전달될 확률이 1 천배 위험하고 연간 700만명이 사망한다고 밝혀져 전 세계가 비상이다.

특히 중국은 공기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434조원을 투입했고, 우리나라는 실내공기질관리법 기준치를 넘어 일본에 비해 10 배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국내에서는 실내의 유해가스를 여과해 제 거하고 천연산소를 분리해 공급해주는 제품은 부재했던 것이 사실이다. 공기청정기가 불티나게 많이 팔렸어도 사실상 공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 제거 역할에 불과했다고 볼 수 있다.

공기 속에는 산소, 질소, 이산화탄소 등이 포함돼 있는데 설악산이나 바닷가처럼 풍부한 산소가 얼마만큼 함유돼 있느냐가 공기질의 주요 척도가 된다. 우리가 살고 있는 밀폐공간에서는 호흡으로 인해 산소는 점점 줄어들고 반대로 호흡 후 내뿜는 이산화탄소는 점점 실내에 가득 차게 된다. 이때 이산화탄소가 5% 이상이 되면 촛불이 꺼지고 11% 이상이 되면 마비증상이 초래되기도 하며 17%에 이르면 기절하거나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고 한다. 이산화탄소는 보어현상을 유발해 우리 몸속에 산소가 흡착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결국 산소 결핍 현상으로 인해 면역력이 결핍되고, 폐질환·뇌질환·혈관계질환·암 유발 등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된다.

이런 가운데 에코과학㈜(대표이사 김양기)은 세계 최초로 공기를 여과해 유해가스는 줄이고 청정산소를 공급해주는 기체여과제품에 대한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을 개발했다. 에코과학이 개발한 제품의 사용 용도는 애니 원(any one), 애니 웨어(any where)로 곧 누구나 어디에서나 가능하다는 얘기다. 어린이·수험생·임산부·운동선 수·직장인·환자 등 신생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필요하며 공공기관, 가정 집, 사무실, 강당, 학교, 유치원, 휘트니스 센터 등 어느 장소나 적용되는 제품이다. 제품 종류로는 어느 곳이나 이동이 용이하고 산소가 토출되는 버블러를 탈착해 책상 위나 침대 옆 등 좁은 공간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산소컨’이 있으며 공공 기관·학교·도서관·병원·공장·사무실 등 한 대의 제품으로 여러 공간에 산소를 공급해 줄 수 있는 ‘멀티산소컨’이 있다. 피부케어 등 뷰티분야 제품개발도 현재 진행 중이다.

에코과학의 제품들은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산소를 공급하는 세계 최초의 공기리사이클 기술로 벤처혁신조달상품 선정을 받고 중국에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국민건강에 크게 기여할 제품으로 전 세계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에코과학 제품의 큰 특징은 화학약품을 이용하거나 전기분해 등 인공적인 산소가 아니라 공기 중 천연산소의 효능을 훼손 없이 농축해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같은 첨단기술력으로 에코과학은 대한민국 친환경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대한민국 대표 생명공학기업인 종근당의 CKD 창업투자회사가 에코과학의 파트너가 됐다.

또 에코과학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창업지원센터 생명과학관 입주기업으로 미래 과학부에서 인정하는 기업부설 환경기술연구소를 설립했다. 대학BI우수기업으로서 KIST한국기술벤처재단으로부터 기술사업화지원에 선정됐고 생산공장을 설립해 동 종업계에서는 국내 유일하게 직접생산증명(산업분류29174)을 취득했다. 또한 ISO우 수중소기업으로 선정된 특허보유 산소전문 제조사로 공공기관에 조달수의계약 지위를 확보하고 벤처혁신조달상품으로 지정을 받은 KIBO의 기술보증기업이다.

에코과학 김양기 대표는 “해외선도벤처연계 기술창업지원사업에 선정돼 중국의 대학교수, 전문가 등이 모인 자리에서 우리나라의 기술력과 제품소개를 하면서 ‘지금 중국에서 가장 잘 팔릴 수 있는 제품이 무엇이겠는가?’라는 물음에 세계적 니즈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당당하게 제품 을 선보여 박수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해외 수요처의 구매요청을 받게 됐고 해외선도벤처연계 사업 최종완료평가에서 최우수를 받아 2017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기염을 토해냈다고 말하며 김 대표는 뿌듯해했다.

에코과학은 김 대표부터 직원에 이르기 까지 ‘미친 친구들’로 알려졌다. 서울 노원구에 자리한 하계테크노타운에서 가장 먼 저 문을 열고 가장 늦게 불이 꺼지는 곳으로 소문이 나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절대 포기하지 않고 누구에게든 어떤 일이든 끝없이 배우려는 학습능력이 강하다고 입소문이 자자하다. 상대입장에서 생각하고 끝없이 고민하는 김 대표의 마인드는 직원들까지도 같은 마인드가 돼 고객만족대상을 수상하는 근간이 됐다.

지난 8일에는 천지일보와 ISO국제심사원협회가 공동주최한 2017대한민국유망 중소기업 시상식에서 실내공기질 개선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시상식 자리에서 김 대표는 “에코과학은 기업성장요건이라 할 수 있는 기술력, 세계적인 니즈, 자본력, 판로확보 네 박자를 모두 갖춘 기업이면서 4차산업에 대비한 벤처기업”이라고 자신 있게 소개했다.

에코과학이 김 대표와 임직원들의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을 바탕으로 모든 산업분야에 걸쳐 필요 한 제품개발에 성공해 국민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하길 기대해본다.

 

[심사 코멘트] 

▲ 심사위원장 배선장 (ISO 국제심사원협회 사무총장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8
▲ 심사위원장 배선장 (ISO 국제심사원협회 사무총장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8

에코과학은 국제표준 ISO9001&14001 품질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기반으로 특허, 벤처기업 인증, 대한민국유망중소기업대상, 대한민국친환경대상, 우수중소기업인증 등을 받은 기업이다. 근본적인 실내공기 개선을 위한 최첨단 기술 개발로 깨끗한 산소는 더해주고 더러 운 공기는 줄여주는 산소여과공급기 특허 제품을 주력으로 만들고 있다. 에코과학 제품은 고농도 청정산소공급 과 함께 편리성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의 호평과 지속적인 구매, 중국 등 해외에서의 투자가 진행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