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사진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뉴스천지)
위안부 사진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뉴스천지)

◆남태평양 ‘트럭섬’ 조선인 위안부 26명 명부·사진 첫 확인 (원문보기) ☞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 해군 함대 기지가 있던 남태평양 ‘트럭섬’으로 끌려간 조선인 위안부 26명의 명부와 사진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서울대인권센터 정진성교수연구팀(‘서울대 연구팀’)과 손잡고 조선인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물 발굴‧관리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남태평양의 ‘트럭섬’으로 끌려간 조선인 ‘위안부’도 있었다는 것을 최초로 확인했다.

◆김영란법 개정안 가결… 농축수산 선물 10만원까지 ☞

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선물비 상한액 허용범위를 농축수산물에 한해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올리고, 기존에 10만원이었던 경조사비는 5만원을 낮추는 개정안이 가결됐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전원위원회(전원위)에서 청탁금지법 시행령상의 ‘3·5·10 규정’의 상한선을 ‘3·5·5+농축수산물 선물 10만원’으로 조정하는 내용의 김영란법 시행령 개정안을 상정해 가결 처리했다고 밝혔다.

평창동계올림픽 입장권은 지난 7일 기준으로 54% 팔린 상황이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메인 화면에 입장권을 구매 할 수 있는 문구들로 즐비하다. (출처: 평창동계올림픽 홈페이지)
평창동계올림픽 입장권은 지난 7일 기준으로 54% 팔린 상황이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메인 화면에 입장권을 구매 할 수 있는 문구들로 즐비하다. (출처: 평창동계올림픽 홈페이지)

◆“평창 하면 떠오른 게 없다” 스토리 빠진 평창동계올림픽, 홍보 부실 논란 

“얼마 전, 2018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인형을 선물 받았습니다. 그 인형을 아이에게 줬더니 아이가 인형의 이름을 궁금해 했죠. 저는 그때서야 인형의 이름을 찾고 알게 됐습니다.”한국언론진흥재단 주관으로 지난 7일 진행된 ‘2018평창동계올림픽 현장연수’에서 김유겸 서울대 체육학과 교수는 자신의 경험담을 토대로 평창동계올림픽의 홍보 부실을 이같이 말했다.

◆3黨, ‘한국기자 폭행’ 中 성토… 與 “유감”, 野 “외교 참사” ☞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일정 중 한국 수행 기자단에 대한 중국 경호원 폭행 사건에 대해 정치권이 강력 성토하고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 측 사진기자를 폭행한 것으로 확인된 중국 경호원 측에 유감을 표했고, 국민의당 역시 “외교 관례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력 성토했다. 

◆檢, 최순실 징역 25년 구형… 내년 1월 26일 1심 선고(종합) ☞

검찰이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인물인 ‘비선실세’ 최순실씨에게 “국정농단의 시작과 끝”이라며 징역 25년을 구형했다. 최씨의 1심 선고는 내년 1월 26일 내려진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14일 열린 최씨와 안종범 전(前)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6주 후인 2018년 1월 26일 금요일 오후 2시 10분에 선고하겠다”고 밝혔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 (출처: 뉴시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 (출처: 뉴시스)

◆틸러슨 ‘北무조건 대화’에 백악관 온도차… 불화설 또 ‘솔솔’ ☞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미 정부 내에서 북핵 문제 해법을 놓고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이미 수차례 경질설이 불거진 틸러슨 장관의 발언에 대해 재빠르게 거리를 두면서 실제 불화가 있는 것 아니냐는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결국 세 번째 영장 청구 끝에 우병우 구속… 檢 수사에도 탄력 ☞

‘법꾸라지’로 불리는 우병우(50) 전(前) 청와대 민정수석이 세 번째 영장청구를 피하지 못하고 결국 구속됐다. 검찰이 우 전 수석의 신병 확보에 성공하면서 적폐청산 수사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5일 우 전 수석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가 적용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정부 “가상통화대책 자료, 관세청 사무관이 단톡방에 올려” ☞

정부는 지난 13일 발생한 가상화폐 대책 보도자료 초안이 사전에 유출된 사건에 대해 관세청 사무관이 해당 초안을 카카오톡 단체방에 올리면서 유출이 시작됐다고 15일 밝혔다. 국무조정실 민용식 공직복무관리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상통화 대책회의 보도자료 사전유출 조사결과’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중국 충칭시 대한민국 임시 정부청사를 방문해 김구 선생의 흉상 앞에 헌화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중국 충칭시 대한민국 임시 정부청사를 방문해 김구 선생의 흉상 앞에 헌화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文 대통령, 대한민국 임시정부 방문… 한국 대통령 최초 ☞

16일 중국 국빈 방문 마지막 일정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충칭 시 연화지에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사를 둘러보고 독립유공자 후손과의 간담회 등을 진행했다. 그의 충칭 임시정부 청사 방문은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