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 해결과 청년노동자 노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대책위원회가 1일 서울 서초구 파리바게뜨(SPC) 양재동 본사 앞에서 ‘합자회사 전직동의(직접고용포기각서) 철회서 전달’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정의당 김종민 서울시당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 해결과 청년노동자 노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대책위원회가 1일 서울 서초구 파리바게뜨(SPC) 양재동 본사 앞에서 ‘합자회사 전직동의(직접고용포기각서) 철회서 전달’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정의당 김종민 서울시당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

민주노총 “본사가 직접고용 해야”
한국노총 “합작회사 고용 차선책”
오는 18일 양대 노조 입장 확인

[천지일보=김빛이나, 김정필 기자]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직접고용 문제가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가세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의견이 서로 엇갈리면서 상황은 더 복잡해졌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파리바게뜨 본사가 제빵기사를 직접고용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한국노총은 직접고용 원칙은 고수하되 차선책을 생각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결국 파리바게뜨 사태는 본사와 제빵기사, 가맹점주, 협력업체, 고용노동부뿐 아니라 한국노총, 민주노총, 시민단체까지 모두 8자관계로 복잡하게 꼬여버린 것이다.

파리바게뜨 본사 입장도 양대 노조를 상대해야 하는 난감한 처지가 됐다. 먼저 민주노총이 요구하는 직접고용 문제와 관련해선 서로의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파리바게뜨 본사는 3자 합작법인을 통한 상생기업을 주장하고 있다. 가입하지 않은 나머지 제빵기사들도 설득해 함께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 파리바게뜨의 방향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직접고용 문제가 한동안 길어질 것이고 언제 끝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왔다.

제빵업계에 따르면 3자 합작사인 ‘해피파트너즈’와 근로계약을 맺은 제빵기사의 수는 2000명을 육박했다. 이는 직접고용 시정지시 대상자 5300여명 중 40%에 달하는 수치다. ‘임금인상’이라는 제안과 함께 고용불안이 겹치면서 협력사 소속의 제빵기사들이 본사의 직접고용을 기다리지 못하고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해피파트너즈 측도 자체적으로 교육 등을 진행해 제빵기사들을 모으고 임금 인상분을 올리고 활동비도 지원하겠다는 등 제빵기사들 설득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오는 18일 관계자들끼리 만나 파리바게뜨 직접 고용 문제를 두고 해법을 논의하기로 했다.

임영국 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사무처장은 이날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파리바게뜨 본사는 (제빵기사를) 직접고용 해야 한다”며 “문제는 본사가 대화에 전혀 응하지 않고 있어 어떤 방법이 중요하기 보다는 지금은 본사와의 대화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노총이 직접고용 문제에 참여한 것에 대해 “6개월 동안 파리바게뜨 불법 파견문제에 대해 싸워온 조직은 우리인데 입장 표명 없이 있다가 들어왔다”면서도 “오는 18일 만나봐야 (한국노총의) 입장을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에 대해 직접고용을 원칙으로 하되 차선책으로 합작회사(파리바게뜨가맹본부·가맹주점주협의회·협력업체)인 ‘해피파트너즈’가 고용하는 것도 현실적인 대안으로 보고 있다.

문현군 한국노총 중부지역공공산업노동조합위원장은 “파리바게뜨가 제빵기사를 직접고용 하는 것을 원칙으로 고수한다”면서도 “제빵 기사들의 고용안전을 우선해야 하며 차선책도 강구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한국노총 이 문제에 들어가면서 더 빨리 풀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민주노총과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해 볼 것”이라며 “논의가 안 될 시 노조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교섭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제빵기사들을 대상으로 합작회사 동의에 대한 진의 여부 확인에 나섰다. 고용노동부는 합작회사에 동의한 파리바게뜨 제빵기사들을 대상으로 단체문자를 발송해 개인별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만약 직접고용 반대에 동의한 제빵기사들이 동의서 작성이 진의가 아니었다고 입장을 바꾼다면 파리바게뜨 본사는 다시 과태료 부과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