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의 한 물류센터 공사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이 쓰러져 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휘어진 채 넘어져 있는 타워크레인. (제공: 한국언론사협회)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4
9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의 한 물류센터 공사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이 쓰러져 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휘어진 채 넘어져 있는 타워크레인. (제공: 한국언론사협회)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4

“근본 사고 원인, 현장 안전조치 미흡”
설계 부품·장치 부실승인 문제도 빈번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최근 잇따른 타워크레인 붕괴 사고로 관리감독자 배치, 설계 부품 재정비 등 안전대책 필요성이 제기된 가운데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이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협동조합은 지난 12일 이같이 제안하며 “며칠 전 용인의 한 종합유통센터 신축 공사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이 전도되면서 3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치는 등 타워크레인 사고로 올해만 17명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며 “더 이상 인명 사고와 잘못된 대책이 반복되는 악순환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용인 사고의 원인에 대해 타워크레인(마스트)을 올리는 인상 작업(텔레스코핑) 중 작업자의 운전 부주의가 있었거나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가동부(인마스트) 및 상부가 뽑혀져 나간 형태의 사고로 추측했다.

협동조합은 잇따른 크레인 사고에 대해 “예고된 인재”라고 지적하며 지난 9월 18일 발표된 행정안전부 자료를 근거로 내세웠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타워크레인 사고 중 74%(17건)는 안전조치 미흡, 26%(6건)는 기계적 결함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사고 대부분이 건설현장에서의 미흡했던 안전조치와 안전교육, 인력부족, 미숙련자들의 설치·해체 작업 등으로 인한 것이었다.

건설현장에서 전문 안전교육을 담당해야 할 정부가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지 않았을 뿐 아니라, 설계 장비·부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도 없이 형식적으로 승인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지적이다. 또 타워크레인 설치 시 규정대로 기초 공사를 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하는 등 관리 감독도 부실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협동조합은 “지난달 16일에 발표된 정부의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은 마치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장비 노후화인 것처럼 지적하고 있다”며 “정부 조사 결과에서도 보듯 장비 노후화는 사고와 전혀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타워크레인 사고 원인에 장비 노후화가 전혀 없음에도 20년 이상 된 노후 장비의 조건부 퇴출이라는 대책은 현실을 모르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협동조합은 타워크레인 사고를 막기 위해 ▲정확한 (설계)형식 승인 시스템 구축 ▲숙련 기술자 양성 위한 교육 시스템 전면 개편 ▲건설현장 안전 관리 강화 ▲타워크레인 블랙박스 설치 의무화 ▲노·사·정 상시 협의회(사고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및 가동 등을 제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