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다로 일본 외무상 ⓒ천지일보(뉴스천지)DB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 ⓒ천지일보(뉴스천지)DB

日 외무상, 유네스코에 제도 변경 요구
난징대학살·위안부문제 등 제 입맛대로 할까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일본이 막강한 자본력을 이용해 국제기구에서 자국의 이익을 위한 작업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14일 일본 언론들은 프랑스를 방문 중인 고노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유네스코에 세계기록유산 사업의 제도 변경을 요구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최근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신임 사무총장과 만나 “회원국 상호 간에 우호와 이해 촉진이라는 유네스코 설립 취지와 목적에 반하는 상황이 생기는 것은 피해야 한다”며 “제도 개선이 불가결하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은 이에 대해 “아줄레 사무총장이 ‘회원국과 차분하게 협의하며 제도 개선을 진행하겠다’고 동의를 했다”고 보도했다. NHK 또한 “아줄레 사무총장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아줄레 사무총장이 고노 외무상에게 ‘유네스코의 정치화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정상화를 향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그동안 유네스코에 분담감을 더 이상 지급하지 않겠다는 식의 압력을 행사하며 세계기록유산 제도의 개선을 요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실 사례로 일본은 지난 2015년에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자 심사과정에서 이해 당사국인 일본이 반론할 기회조차 없었다며 세계기록유산 제도가 정치적으로 이용됐다고 주장했다.

지난해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피해를 본 국가들의 시민단체 등이 ‘일본군 위안부’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하자, 일본 정부는 유네스코에 분담금을 내지 않겠다며 제도 변경을 압박했다.

결국 올해 10월 말 유네스코가 위안부 기록물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지 않기로 결정했고 일본은 분담금이라는 자금력으로 국제기구에 압력을 가하고 있는 형국이다.

유네스코는 지난 10월 집행위원회에서 세계기록유산과 관련해 사실관계나 역사인식에 이견이 있을 경우 당사자 상호 간의 대화를 촉구하고 의견이 모아질 때까지 등록심사를 보류한다는 결의를 채택한 바 있다.

이처럼 유네스코가 분담금에 대한 압박을 받는 데는 미국에 이어 일본이 가장 많은 분담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유네스코 정규예산 분담금 비율은 미국이 22%, 일본 16.2%, 한국 2.173% 등이다. 올해 미국은 유네스코에서 탈퇴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