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 조어대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 참석에 앞서 양국 기업인들과 기념촬영을 하기 위해 손을 잡고 있다. (출처: 뉴시스)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 조어대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 참석에 앞서 양국 기업인들과 기념촬영을 하기 위해 손을 잡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13일(현지시간) 수도 베이징에는 한중 기업인 500여명이 모였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와 공동으로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 비즈니스 포럼을 열었다고 밝혔다.

한국 측에서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손경식 CJ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과 백운규 산업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정재계 대표와 현지 진출 기업인 300여명이 참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장 쩡웨이 중국 국제무역촉진위원회 회장, 쑤 허이 베이징기차 회장, 보 롄밍 TCL 총재, 리 옌홍 바이두 회장, 로빈 쩡 CATL 총재, 정 쉐쉬엔 중국국영건축공정총공사 부총경리, 류 중윈 시노펙 부총경리, 펑 중양 화웨이 부총재, 황 짱지 샤오미 전략부총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대한상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국 진출을 원하는 중소, 중견 기업이 대거 참석했다고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발표 2주년을 맞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그동안 양국 협력을 뒷받침하는 버팀목이 됐다”며 “개시 선언을 앞둔 후속협상이 협력을 넓히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방중 기간 양국 고위급 기업인 대화 정례화를 위한 MOU를 체결할 계획”이라며 “중국과 주요 선진국이 가져온 협의 채널이 한국까지 확장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장 쩡웨이 CCPIT 회장은 “현재 중국 경제와 산업은 빠른 속도로 현대화되고 있다”며 양국 경제 협력 방향도 이에 맞춘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중국의 현 가장 큰 경제 화두는 현대적 경제체제 구축”이라며 “경제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글로벌 산업을 이끄는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많은 노력과 투자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