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윤석이 13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1987’ 언론 배급 시사회에 참석해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3
배우 김윤석이 13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1987’ 언론 배급 시사회에 참석해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3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제가 맡은 역할을 제가 미워할 줄 몰랐습니다. 미운 모습이 떠오르고 그러네요.”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개최된 영화 ‘1987(감독 장준환)’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배우 김윤석이 이같이 말했다. 영화 ‘1987’은 한 젊은이의 죽음을 파헤치기 위해 골리앗같이 강고한 공권력과 부딪히는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극적이었던 격동의 1987년 6월의 이야기를 다룬다.

‘타짜’ ‘추격자’ ‘황해’ ‘해무’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 ‘검은 사제들’ ‘남한산성’ 등에서 오직 자신만의 캐릭터를 완성해내는 명품배우 김윤석은 이번 영화에서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의 은폐를 지시하는 대공수사처 ‘박처장’ 역을 맡았다.

배우 김윤석은 “장준환 감독님하고 두 번째 작품이다. 첫 번째도 그렇지만 좋은 역할을 안 준다. 좋은 역할을 떠나서 어려운 역할을 줘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문을 뗐다.

그는 “가장 맡으려고 안 하려고 하고 어려운 역을 저한테 제일 먼저 내밀었다. 매우 많은 갈등이 생겼다. ‘책상을 탁! 치니까 억! 하고 죽었습니다’라는 대사를 내가 하게 될 줄이야”라며 “저는 저 대사가 일간지에 도배된 기사를 본 세대다. 나이로 볼 때 제가 최검사나 윤기자를 못할 것 같았다. 장 감독님이 ‘김정남을 하실래요, 박차장을 하실래요’라고 말했다. 이후 박차장을 하시면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종철 열사가 제 고등학교 2회 선배님이시다. 이 배역을 해야 영화가 만들어지고 이왕 하는 거 최선을 다해보자고 해서 맡게 됐다”고 덧붙였다.

김윤석은 “시나리오 초고부터 받아서 봤다. 장준환 감독님과 과연 영화보다 현실이 더 영화 같은 이야기, 다큐멘터리보다 더 재미있는 영화를 만들 자신이 있느냐. 희극의 재미가 아니라 영화적인 재미, 가치가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느냐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며 “시나리오가 수정되면서 마지막 촬영본의 시나리오가 나왔을 때 굉장히 만족스러웠고,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도 공감했다”고 회상했다.

박처장은 평안남도 지주 집안 출신으로 6.25가 나던 1950년에 월남해 그 시절 겪은 고초로 빨갱이라면 치를 떤다. 수사에 있어서 고문 등 수단을 가리지 않는 집요한 수사력과 카리스마로 간첩 및 용공 사건을 전담하는 대공수사의 대부가 됐다.

김윤석은 “박처장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알고 있는 것 같다. 가족의 비극사가 있지만 신념과 애국심이라고 하는 권력의 도구이고, 그것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많은 것을 합리화하려고 한다”며 “그렇게 권력을 지향하려다 보니 무리수가 따를 수밖에 없다. 잘못된 노선의 버스를 탔으니까 결국 그 버스가 퍼질 때까지 가다가 제일 먼저 주저앉는 이중성을 많이 생각했다. 그런 모습이 어쩌면 제가 어른이지만 앞으로 더 지혜로운 어른이 되기 위해 정신이 깨어있어야 하겠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배우 김윤석의 열연이 돋보이는 영화 ‘1987’은 오는 27일 개봉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