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에 높이 3m의 필리핀 위안부 여성 동상이 세워진 모습. (출처: 뉴시스)
지난 8일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에 높이 3m의 필리핀 위안부 여성 동상이 세워진 모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본 정부가 필리핀 마닐라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동상이 세워진 것에 대해 “극히 유감”이라고 했다.

12일 일본 아사히 신문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필리핀 마닐라에 위안부 동상이 설치된 것을 확인했다. 해외에 위안부 동상이 설치되는 것은 일본의 입장과 상충한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스가 장관은 필리핀 정부에 위안부 동상 설치 경위 등을 확인하면서 일본 정부의 입장을 필리핀 정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 “일본과 필리핀은 오랫동안 진정한 의미의 전략적 파트너로, 이번 건에 대해서도 필리핀 정부와 잘 상담하며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필리핀 정부 기관인 국가역사위원회는 지난 8일 마닐라의 산책로에 높이 3m 가량의 위안부 피해자 동상을 설치했다.

이 위안부상은 필리핀 전통의상을 입은 여성이 눈가리개를 하고 있으며, ‘이 기념물은 1942~1945년 일제 강점기 당시 성폭력에 희생된 필리핀 여성을 기린다’라는 안내문이 적혀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