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관련 총리주재영상회의.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2
AI관련 총리주재영상회의.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2

경남도, 시·군 부단체장과 AI 예방·차단대책회의
한경호 권한대행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AI 방역·차단조치 취해 달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AI 예방 차단대책에 나섰다.

12일 아침 8시 30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 유관 부처와 전국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통해 AI 상황점검과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에서는 영암 발생농장 반경 3㎞내 오리 5농가 7만 6천수를 예방 살처분하고 지난 11일 하루동안 전남 등 6개 시·도(전남, 전북, 충남, 광주, 대전, 세종)에 일시 이동중지(standstill) 명령을 발령하는 등 AI 확진 방지를 위해 긴급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도는 이후 한경호 권한대행 주재로 18개 시·군의 부시장·부군수가 영상회의를 열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전통시장, 고령 농가, 가든형 식당 등 방역 취약 8대 중점관리대상지를 집중적으로 관리할 것을 당부하고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른다.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방역과 차단조치를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또 “타 지역 생산 병아리 입식은 자제하고, AI가 발생한 전남, 전북과 경계지역인 하동, 거창, 함양군에서 특히 효과적인 차단대책을 통해 산란계 최대 사육 지역인 양산시와 오리 사육이 많은 거창군은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가금농장 전담공무원 654명은 매일 전화 예찰을 시행하고, 야생조류 접촉 차단, 축사소독, 농가 주변 생석회 도포, 외부인 출입 차량과개인 소득 등 축사에 그물망을 설치해 양생조류가 사육 가금에 접촉할 수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번 고창과 영암의 AI가 철새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우포와주남·김해 화포천 등 철새도래지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AI는 예찰·진단·소독 등 선제적 대응이 중요해 부단체장이 AI 대책 총사령관이라는 심정으로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경남도는 AI 특별방역을 위해 내년 5월까지 24시간 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 내년 2월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AI 위기경보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에 준하는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