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자 100여명 참석 계획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이 12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2017 만성감염질환코호트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2013년 첫 개최 후 올해로 다섯 번째인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그간의 코호트 연구경험을 공유하고, 만성감염질환 관리에서 코호트의 역할 등 연구 활성화 방안을 살펴본다.

심포지엄에는 국내 만성감염질환 코호트 연구자들 약 1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2017년 한 해 동안의 코호트 연구 성과와 연구 추진방향 등 향후계획을 토의한다.

국립보건연구원은 2006년부터 국내 만성감염질환 각 분야(임상, 역학, 생물학, 보건학 등)의 전문가들과 협력해 만성감염질환코호트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만성감염질환은 에이즈(AIDS), B형간염, C형간염, 간암, 자궁경부암, 결핵 등으로 전세계 보건을 위협하고 있고, 개별 국가적으로도 질병 부담이 크다. 국내에서는 해당 병원체 감염인을 대상으로 6개월 혹은 1년 정기적으로 생활습관, 임상상태, 치료력 등을 조사하고 혈액 등을 수집하고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만성감염질환 연구자들이 지금까지 구축된 코호트 성과 및 자원을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진일보한 만성감염질환 코호트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