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이 들어설 예정지(붉은 원)인 세종시 전월산 전경. (출처: 세종시청)
조계종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이 들어설 예정지(붉은 원)인 세종시 전월산 전경. (출처: 세종시청)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세종시 전월산에 추진 중인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을 두고 특혜 논란이 거센 가운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11일 특정종교에 특혜를 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세종시 개신교계를 중심으로 꾸려진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 반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달 13일 세종시의회에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 반대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불교시설인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이 전통문화체험지원으로 포장돼 정치행정타운 예정지에 건립되고 국비와 시비 총 108억이 지원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약 5000평의 부지에 연면적 2250평 규모의 전시실, 공연장, 체험시설, 수장고 등을 갖추게 되며 총 180억 원에 국비 54억원, 시비 54억원, 조계종 72억원으로 예산이 편성됐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지난 2014년 매입한 세종시 종교부지에 오는 2019년까지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을 지을 예정이다.

행복청은 1만 6000제곱미터 이상 대형 종교용지는 특정 종교만이 아닌 일반시민과 관광객이 방문하는 열린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특화종교시설로 지정해 전문위원을 지정하는 한편 행복도시 총괄 기획가와 자문단 자문을 거쳐 도시의 대표건축물로 건립하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부지에 대해서는 지난 2013년 4월 3-3생활권과 5-1생활권의 1만 제곱미터 대형종교용지 2곳과 함께 대형 종교용지로 계획됐다고 밝혔다.

주변에 주차장과 근린생활시설 등을 함께 계획한 데 대해서는 “대형 종교용지 주변의 방문수요 등에 맞게 바로 인접한 지역에 관련 시설을 계획한 것” 이라며 “특혜라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