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살에 갇혀있는 식용견.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1
창살에 갇혀있는 식용견.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1

매주 토요일 폐쇄집회 이어져

더민주 부산시당, 오는 19구포개시장 업종전환 TF발족식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개 식용 문화에 대해 사회 전반적으로 반대여론이 높아지면서 400년 역사의 부산 ‘구포개시장’이란 이름이 없어지게 됐다.

‘정이 있는 구포시장 가축지회(가축지회)’는 지난 1일부터 18개 모든 업체 상인을 대상으로 동의서를 받았다. 이 중 15개 상점이 동의서 제출에 합의했다.

조건부 동의서는 ‘가축 상인 발전을 위해 현재 영업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대책이 마련되면 전업이나 폐업에 동의한다’는 내용이다.

그 동안 여러단체에서 구포개시장 폐쇄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지만 구포개시장이 사라지게 된 주된 이유로는 지난 8월 목줄에 묶여 끌려가는 동영상이 SNS에 공개되며 누리꾼들의 공분을 샀고 구포개시장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에 북구청은 지난 9월 ‘TF팀’을 구성해 대처방안을 모색해왔다.

11일 TF팀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상인회는 구청에 동의서를 정식으로 접수한 것이 아니며 사본을 받아 본 상태”라며 “아직 간담회가 이뤄지지 않아 보상지원에 관해 이야기는 나눈 적이 없다. 빠르면 주중 안에 상인들과 간담회를 통해 보상·지원에 관해 조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용순 가축지회 회장은 “과거와는 달리 개를 반려견으로 생각하는 문화에 공감해 대승적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업종전환 절차에 대한 첫발을 떼기는 했지만 동의서 제출에 합의한 상인 대부분은 20~30년 동안 생계를 이어온 터전이기에 이곳을 떠나야 하는 아픔은 물론 생계대책 마련과 업종 변경, 보상·지원 조건에 대한 합의에 대한 문제점도 안고 있어 결과가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상인들 대부분은 업종 전환에 드는 인테리어 비용 보전과 도시 재생사업 때 상가 특별 분양지급 등 다양한 요구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오는 19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구포개시장 업종전환 TF팀’ 발족식을 열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정명희 부산시 의원과 정진우 민주당동물보호특별위원장이 공동단장을 맡고 전재수 국회의원이 고문을 맡았다.

공동단장을 맡은 정명희 의원은 “지난달 21일에는 상인과 간담회를 열어 보상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상인들의 생존권과 관련된 민감한 사안이어서 업종전환이 쉽게 진행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요일마다 폐쇄 집회를 하고 있어 상인회에서는 부담이 크다”며 “현재 상인들은 어느 정도 적정선에서 보상이 이뤄지면 업종전환 등의 의향들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폐쇄에 대해선 일축했다.

그러면서 “‘구포개시장 업종전환 TF팀’은 구포개시장에 구 예산으로 쓸 수 없지만 예산으로 전통시장 살리기 관련 지원방안 모색과 소상공인살리기 정부지원책, LH공사 도시재생개발 가능성 등 여러 방면으로 상인들 지원방안을 찾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구포개시장은 6.25 전쟁 이후 형성되기 시작해 한때 전국 최대 규모의 개 시장으로 손꼽히며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왔으나 최근 ‘개 학대 논란’에 휩싸이며 시장을 폐쇄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적정선에서 업종전환을 원하는 상인들과 대립하고 있어 구포개시장이 어떤 모양으로 변신을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물보호단체가 지난달 4일 오후 부산 구포시장 앞에서 ‘구포 개 시장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1
동물보호단체가 지난달 4일 오후 부산 구포시장 앞에서 ‘구포 개 시장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