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 외교부장. (출처: 뉴시스)
왕이 중국 외교부장. (출처: 뉴시스)

왕이 “북한에 무력행사 용납 못해”

[천지일보=이솜 기자]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북핵 문제와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넘어서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10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 부장은 전날 베이징에서 열린 ‘국제 정세와 중국외교세미나’ 개막식에 참석해 이같이 강조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왕 부장의 이 같은 발언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또다시 위반한 지난달 29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발사와 이에 추가제재를 추진하고 있는 미국을 겨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는 현재 한반도 정세가 무력시위와 대항의 악순환에 깊이 빠져있다면서 전망이 낙관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평화의 희망이 완전히 사라지진 않았다. 대화의 길은 여전히 남아있기에 무력행사 선택은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이어 “중국이 제기한 쌍중단(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각국이 진지하게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고 “먼저 (긴장된) 정세를 완화해 한반도를 대항의 블랙홀에서 빼내고 대화와 협상을 위한 필요조건과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 문제와 관련 “중국이 다른 나라에 비해 더 많은 노력을 했고 더 큰 대가를 치렀다”면서 “북핵 문제에 대해 유엔 안보리의 결의를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아울러 “유엔 안보리가 국제사회의 공통 의지를 대표하고 있으니 이를 지키는 것은 국제사회의 책임이라면서 만약 안보리 결의에 부합하지 않는 요구를 제기하거나 결의 이외의 조치, 나아가 일방적인 행동에 나선다면 이는 안보리의 단결을 해치는 것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정당한 권익을 손상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은 결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