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9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9

安, 최명길 이어 박주원까지… 측근 2명 잃어
“사실관계 분명히 따져 상응 조치 뒤따라야”
박지원 “安 호남방문… 불미한 일 있을 수도”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민의당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제보 의혹에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의 당원권 정지와 최고위원직 사퇴하기로 정했다.

친안(친안철수)계로 분류되는 박 최고위원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고, 안철수 대표와 함께 국민의당-바른정당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통합론이 힘을 잃을 것으로도 예측된다.

지난 8일 국민의당은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국민의당 김경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최고위원에 대한 논란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 안철수 대표가 긴급 징계 조치를 하고, 적절한 절차를 밟아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했다”며 “당이 생기기도 전에 생긴 문제”라고 말했다.

최근 최명길 전 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데 이어, 박 최고위원까지 최고위원직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밝혀야 하며, 상응하는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이라면서 여러 차례 ‘사실 확인’을 강조했다. 측근이 논란 당사자가 되면서, 통합에 반대하는 입장인 호남계 의원들의 비판으로 당 분위기가 술렁이기 전에 일찌감치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호남계 의원들은 당원권 정지와 최고위원직 사퇴뿐 아니라 검찰 수사 등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공세를 강화했다.

DJ의 최측근 중 하나였던 박지원 전 대표는 “충격을 금할 수 없다. 검찰이 사실관계를 조사해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고, 같은 당 최경환 의원도 “유족에게 사과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이번 주말로 예정됐던 안 대표의 호남계 민심 탐방과 관련 박 전 대표는 “불미한 사건으로 번질 수 있다”며 “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호남 방문, 특히 목포방문을 연기해줬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전했다”고 했다.

한편 안 대표는 박 전 대표의 이런 조언에도 불구하고 9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정책·선거 연대에 대한 호남 당심을 파악하기 위해 호남을 순회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