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내년 상반기 중 가능한 빠른 시간 내 1조원 규모의 구조조정 펀드를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새로운 기업구조조정 추진방향’을 이같이 발표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도 경제정책 핵심 과제로 ‘일자리와 혁신’을 꼽고 “혁신 유도를 위해 산업, 기업, 구조조정 기본 틀을 개편할 것”이라며 “단순히 재무적 관점에서 부실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지향적으로, 산업 혁신 지원에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구조조정은 주기적 점검을 통해 부실을 예방하고 사전 경쟁력 강화하며 시장 중심, 산업 ·금융 측면의 균형 있는 방안을 고려하는 방향을 중심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이를 위해 상반기 중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1조원 규모의 구조조정 펀드를 조성하고 회생 법원을 통한 구조조정도 활성화해 나가는 등 자본시장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구조조정과 산업혁신은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지만 우리 경제의 재도약 여부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과제”라며 “어려움과 비용이 수반되지만 반드시 가야 하는 만큼 일관된 원칙을 가지고 투명하고 과감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