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창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7일 엑스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청정에너지산업 육성 포럼’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7
김연창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7일 엑스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청정에너지산업 육성 포럼’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7

엑스코에서 에너지신산업펀드 MOU

[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대구시가 7일 대구지역 에너지신산업분야 관련 기업대표와 관계자를 초청해 엑스코 그랜드볼룸에서 ‘청정에너지산업 육성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김연창 경제부시장이 이영수 (주)송현인베스트먼트 대표, 권업 대구테크노파크 원장과 ‘에너지신산업펀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윤관식 송현인베스트먼트 상무의 에너지신산업펀드 투자방향소개와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 박진호 에너지산업MD의 ‘정부 에너지전환과 에너지신사업 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했으며 김종달 경북대학교 교수는 좌장을 맡아 대구 청정에너지산업 육성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대구시가 출자한 에너지신산업펀드는 에너지관련 산업 및 관련 융·복합 신산업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중소·벤처·중견기업을 육성한다.

이번에 결성된 펀드는 에너지신산업 융·복합분야 및 산업 근간이 될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 투자될 계획으로, 송현인베스트먼트에서 대구시 미래산업으로 청정에너지산업분야 분산전원, 에너지신산업과 전기자동차·스마트카, 로봇, AI, AR·VR, 스마트시티 등에 대한 투자대상 선정기준, 투자회수, 사후관리 방안 등에 관해 설명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또 현 정부가 내세우는 탈원전, 탈석탄 등 에너지전환정책이 대구시에서 추진하는 ‘청정에너지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과 어떻게 융화돼 추진될 수 있을지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다양한 방안에 대한 토론을 했다.

대구시는 2030년까지 태양광, 연료전지, 천연가스(LNG)발전 등 청정에너지로만 전력에너지를 100% 자립화한다는 목표로 청정에너지 보급 확대와 에너지효율화사업을 투 트랙전략으로 펼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국가산업단지 블록형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테크노폴리스 분산전원형 에너지자족도시 조성,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산업단지 에너지효율화사업 등을 주요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시는 이번 포럼행사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검토 및 반영해 지역의 중소·중견기업 육성과 함께 향후 대구시가 청정에너지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김연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대구시가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청정에너지사업 시범모델들의 전국 확산과 해외 수출시장 개척에도 일조하는 등 현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 모범사례가 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