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茶)와 건강] 여성에게 좋은 사물차
[차(茶)와 건강] 여성에게 좋은 사물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에게 좋은 사물차. (제공: 티인스트럭터 플라워티마스터 시화담꽃차교육원 정설연)ⓒ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6
여성에게 좋은 사물차. (제공: 티인스트럭터 플라워티마스터 시화담꽃차교육원 정설연)ⓒ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6

당귀신, 백작약, 천궁, 숙지황으로 구성되는 사물차(四物茶)는 수족냉증이나 안색이 나쁠 때, 피부가 거칠고 윤기가 없을 때, 손톱 색이 나쁘고, 눈이 침침하고 피로할 때, 어지러움 근육경련 불면증 등의 증상 및 생리불순과 생리통이 심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혈을 보하고 간장을 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물차는 피가 정상기능을 못하는 것을 보충하고, 여성들의 월경을 조절함으로써 피와 관련된 모든 증상을 다스린다. 한약재 중 보혈의 효능을 가진 당귀신(當歸身)은 혈액생성을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어혈에 도움이 된다.

특히 복부를 따뜻하게 하여 배가 아픈 것을 멈추게 하며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 찬 여성에게 좋다. 술에 담가 놓았다가 덖음을 해도 좋은 효과를 낸다. 백작약(白芍藥)은 혈을 보충하는 기능이 탁월하여 간질환에 많이 쓰이는데 평소 땀을 많이 흘리면서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배가 자주 아플 때 도움이 된다. 백작약은 깨끗이 씻어 덖음을 한다.

두통의 요약인 천궁((川芎)은 혈이 부족하여 머리가 아플 때 쓰며, 인체 내 나쁜 어혈을 제거해주며 지통작용이 아주 강하다. 미지근한 물에 하루나 이틀 담가 기름을 제거해야 머리가 아프지 않다. 신장을 보하는 숙지황(熟地黃)은 인체에 필요한 진액과 혈액을 보충시키는 중요한 약재로 막걸리로 구증 구포한다.

사물차는 당귀, 백작약, 천궁, 숙지황이 동등하게 들어가며 용량의 3배 정도 물을 붓고 끓이다가 불을 약하게 해서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다.

글·사진= 티인스트럭터 플라워티마스터 시화담꽃차교육원 정설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