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특공대는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제 72주년 경찰의 날 기념행사를 앞두고 대테러 진압전술 시험 훈련을 선보이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경찰특공대는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제 72주년 경찰의 날 기념행사를 앞두고 대테러 진압전술 시험 훈련을 선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가행동계획 초안 논의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정부가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앞두고 ‘드론테러’ ‘차량돌진테러’ 등에 대한 대비책도 함께 마련했다.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는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안보실·국가정보원·경호처·경찰청 등 21개 관계기관이 모여 이 같은 대비책을 논의하는 테러대책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테러대책실무위원회에선 지난 10월 24일 확정된 평창동계올림픽 대테러안전대책 세부시행계획의 기관별 추진상황과 보완 필요사항을 점검했다. 구체적으로는 종합상황실과 현장안전통제실 등 올림픽 시설별 대테러안전대책본부의 조직체계와 기관별 인력파견 진행 상황을 확인했다.

또한 비상상황 발생 시의 지휘체계와 관계기관의 후속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특히 올해 뉴욕과 바르셀로나 등에서 발생한 ‘차량돌진테러’와 신종테러 유형인 ‘드론테러’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점검했다. 또 이와 관련해 테러상황별 관계기관 임무와 역할을 확인했다.

드론테러 예방책으로는 평창올림픽 시설 상공에 임시비행금지구역을 지정하고, 현장안전 모니터링용 드론운용을 위한 승인절차를 검토했다. 테러위협사건 발생 등 유사시 경기를 중단하거나 재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토의했다.

대회 기간 중 지진 등 자연재해에 대비해 선수단, 관람객 등에 대한 대피계획도 세웠다.

실무위원회는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가행동계획’ 초안도 확인했다. 이는 작년 7월 제5차 유엔 세계대테러전략 평가회의에서 각국이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가행동계획을 작성하도록 권고하는 결의안이 채택된 데 따른 것이다.

미국·영국·독일·프랑스 등 40여 개국이 국가행동계획을 마련해 유엔에 제출했으며 우리나라는 외교부가 관계부처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국가행동계획 내용을 확정한 뒤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 상정해 의결한 후 유엔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대테러센터는 오는 12일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대테러종합훈련을 시행하면서 관계기관의 준비태세를 최종 점검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