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국내 기지에 도착하는 F-22 전투기 (출처: 연합뉴스)
지난 2일 국내 기지에 도착하는 F-22 전투기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한미 양국 공군이 4일 역대 최대 규모의 연합공중훈련을 시작한다. 미국 스텔스 전투가 F-22 ‘랩터’ 6대를 포함한 230여대의 항공기가 투입된다.

한미 공군은 오는 8일까지 한반도 상공에서 연례 연합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에이스’ 훈련을 실시하는 가운데 특히 이번 훈련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그 규모와 강도가 한층 더 강화됐다.

미국이 스텔스 전투기 F-22 6대를 한꺼번에 한국에 전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F-22는 스텔스 성능이 뛰어나고 최고 속력도 마하 2.5를 넘어 적 방공망을 뚫고 은밀하게 침투해 핵심 시설을 정밀 타격할 수 있어 북한에 가장 위협적인 무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스텔스 전투기 F-35A 6대와 EA-18G ‘그라울러’ 6대, 전투기 F-15C 10여대, F-16 10여대 등이 국내 기지에 전개돼 훈련에 참가한다.

한미 공군은 이번 훈련에서 유사시 북한군 항공기의 공중침투를 차단하고 북한 상공에 침투해 이동식발사차량(TEL) 등 핵·미사일 표적을 정밀 타격하는 연습을 집중적으로 할 예정이다.

한편 앞서 지난 3일 북한 외무성은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맹비난했다. 북한 외무성은 대변인성명을 통해 “미국이 주요전략자산인 F-22 랩터와 F-35를 조선에 대량 투입해 전례없는 규모에서 실전을 가상한 연합공중훈련을 벌여놓기는 처음”이라고 밝혔다.

또 “미국의 무분별한 핵전쟁 광증으로 조선반도와 전 세계가 핵전쟁의 불도가니 속에 말려든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이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