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

◆ 청와대·송영무 국방장관, 전술핵 배치 이어 해상봉쇄 엇박자 ☞ (원문기사)

앞서 전술핵 배치 문제로 혼선을 빚은 바 있었던 청와대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일 대북 해상봉쇄 조치를 놓고 또 다른 말을 내놓으며 엇박자를 보였다.

◆ 청년 고용 1명당 1000만원 감세… 고용·근로소득 증대세제 국회 통과 ☞

2018년부터 중소기업이 청년 정규직 또는 장애인 상시근로자를 고용하면 2년간 1000만원의 세금 감면 혜택을 받게 된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
1일 오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공산당과 세계정당 고위급 대화' 개막식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개막 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 中공산당 ‘세계정당대회’ 개막… 추미애 대표 참석·北 불참 ☞

집권 2기를 맞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일 전 세계 정당인1만 5천여명을 모아 놓고 중국 공산당 체제 홍보에 나섰다. 이날 오후 ‘중국 공산당과 세계 정당간 고위급 대화(세계정당대회)’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인류운명공동체의 구축과 아름다운 세계의 공동 건설 : 정당의 책임’을 주제로 120여개국의 200여개 정당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사흘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JSA 경비대대 지휘관 및 장병을 초청해 개최한 차담회에서 북한 귀순 병사를 치료한 이국종 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장과 얘기하고 있다. 이 교수는 해군 명예소령으로 임명돼 해군 복장으로 참석했다. (출처: 연합뉴스)

◆ 문 대통령, 이국종·JSA장병 초청 격려… “기적같은 일 해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내 북한 귀순병 사건과 관련해 귀순병을 구출한 한미 장병들과 이국종 아주대학교 교수 등을 청와대로 초청해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귀순병을 치료한 이 교수를 향해 “중상을 당한 북한군의 목숨을 구하는 기적 같은 일을 해냈다”며 “외상센터가 인력이나 장비 면에서 열악한 데도 실력 만큼은 세계 최고라는 점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 같은 소득 절반 세금 ‘종교인과세’ 역차별 논란… “종교계 눈치 보는 국회가 문제” ☞

내년 1월부터 시행하는 종교인 과세를 두고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목사 등 종교인이 납부할 세금이 동일한 소득의 일반 직장인의 절반 수준에 그쳐 역차별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 예산부수법안 9건 통과… 소득세·법인세는 내일 상정 예정 ☞

1일 국회는 2018년도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을 하루 남겨 놓고 열린 본회의에서 예산안 부수 법안 9건의 법안을 상정해 의결했다. 다만 소득세·법인세 인상안은 세입 부수 법안으로 지정하고 부의했으나 여야 간 이견으로 본회의에 상정하지 못했다. 소득세·법인세 인상안은 전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회에서 자정까지 협상을 진행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 간 협의를 거쳐 2일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 해결과 청년노동자 노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대책위원회가 1일 서울 서초구 파리바게뜨(SPC) 양재동 본사 앞에서 ‘합자회사 전직동의(직접고용포기각서) 철회서 전달’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정의당 김종민 서울시당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

◆ “파리바게뜨의 허위사실로 강요한 직접고용포기각서 원천무효” ☞

파리바게뜨(SPC) 불법파견 문제 해결과 청년노동자 노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대책위원회(대책위)가 1일 SPC가 제빵사 등 노동자들에게 받은 ‘직접고용 포기확인서’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 ‘선택진료비 폐지’에 대형병원 환자 몰리나 ☞

정부가 3대 비급여(선택진료비·상급병실료·간병비) 중 하나인 ‘선택진료비’를 내년부터 전면 폐지한다고 밝힌 가운데 환자들은 병원비 부담이 줄어들어 의료의 질과 서비스가 더 나은 대형병원으로 발걸음을 옮길 것으로 전망된다. 또 선택진료비 폐지에 병원 외래진료 비용에 얼마나 많은 차이가 날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출처: FIFA 홈페이지)
(출처: FIFA 홈페이지)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한국과 일본 공 하나로 갈려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에서 대한민국은 독일, 멕시코, 스웨덴과 붙게 됐다. 대한민국은 2일(한국시간) 새벽 러시아 모스크바의 크렘린궁 콘서트홀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서 독일, 멕시코, 스웨덴과 함께 F조에 포함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