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15일 4대강 정비사업과 관련, "해당 기초단체 또는 광역단체에서 지역주민의 뜻을 모아 끝까지 반대한다면 구간별로 사업 재검토를 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업이 시작될 때 지방자치단체의 건의를 받아 사업내용을 확정하고 포함한 것인 만큼 해당 지자체 주민들이 정말로 반대할 경우 재검토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따라 도지사 당선자들이 4대강 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경남, 충남, 충북, 강원도 등에서 향후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다만 박 수석은 "지자체와 실제로 협의를 해보면 반대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고 쉽게 문제가 풀릴 것으로 생각한다"며 실제 4대강 사업을 포기하는 지자체가 나올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입장은 이미 정운찬 국무총리가 어제 대정부질문을 통해 밝힌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달 말까지 지자체장 당선자들로부터 4대강 사업에 대한 구체적 의견을 접수키로 했으며, 이명박 대통령도 새 지자체장들의 임기가 시작되는 7월에 이들과 면담을 갖는 방안을 계획 중이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14일 대정부질문에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원하는 것 중에서 골라서 사업을 계획했던 것인데 새로 뽑힌 지자체장이 못하겠다고 한다면 (정부가) 설득하겠지만 정 안 하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못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앞서 박 수석은 지난 13일 `4대강 사업 새로운 해법을 위한 77인 모임' 소속인 최열 환경운동연합 대표와 만나 "4대강 관련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6월말 경 4~5시간 정도의 끝장 대토론회를 할 용의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4대강 지류 수질 개선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금년 말까지 투자 계획을 세워 일부 앞당길 계획이며 준설물량은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고 77인 모임 측은 전했다.

박 수석은 또 77인 모임 측에 보낸 서면답변서에서 "지난 5월 제안한 바와 같이 원한다면 TV 공개토론회에도 참여할 용의가 있다"면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면 이를 적극 검토해 받아들일 부분은 과감히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