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

“미국 공식 제안 없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일 대북제재 조치의 하나로 거론되는 해상봉쇄 조치에 대해 “그런 것이 요구되면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국이 해상봉쇄 조치를 국방부에 제안하거나 협의한 사실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참여정부 때 대량살상무기확산방지구상(PSI)에 가입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는데, 이명박 정부가 가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협조하는 분위기에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미국이 구체적으로 해상봉쇄를 제안했는지에 대해선 “아직 그런 건 없다”고 했다. 향후 미국 측에서 공식적으로 해상봉쇄 작전을 제안할 경우에 대해선 “검토해서 하겠다”고 했다.

대북 해상봉쇄는 북한을 오가는 선박의 출입을 해상에서 차단하는 것으로 해상 경제활동에 큰 타격을 주는 조치다.

청와대는 해상봉쇄 조치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논의한 바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어제 한미 정상 간 통화에서 해상봉쇄라는 부분이 언급된 바 없다”며 “정부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지 않음을 확인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