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의에 참석한 칼리드 알 팔리흐 사우디 석유장관. (출처: 뉴시스)
30일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의에 참석한 칼리드 알 팔리흐 사우디 석유장관.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2018년 말까지 현재 산유량 감산규모를 유지하기로 했다.

러시아 등 비(非)OPEC 10개국도 감산 연장에 합의했다.

30일(현지시간) 타스통신, AP통신,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OPEC 총회 의장을 맡은 모하메드 빈 하마드 알 루민 오만 석유가스부 장관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173차 정기총회 후 이같이 밝혔다.

14개 OEPC 회원국 중 내전 등 국내 정세 때문에 감산 적용에서 예외를 인정받았던 나이지리아와 리비아는 2017년 생산 수준인 280만 배럴을 넘기지 않기로 했다.

OPEC과 러시아 등은 지난해 11월 전달 생산량 기준으로 6개월 동안 일일 총 180만 배럴(OPEC 120만 배럴, 비OPEC 60만 배럴)을 감산하기로 하고 올해 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칼리드 알 팔리흐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장관은 “재고를 정상적인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시장 안정을 위해 감산에 모든 나라가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년 6월 정기 총회에서 산유국들의 눈치 경쟁 속 감산 체제는 다시 거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로이터통신은 이란, 이라크는 이날 회의에서 내년 시장이 공급 부족으로 돌아갈 경우 산유량 문제를 다시 논의할 수 있다는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러시아도 결국 감산 재연장 쪽에 합의했으나 국제유가가 60달러를 넘어서자 회의 개최 직전까지 감산을 연장하면 미국의 원유 생산 증가를 촉발할 수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산유국들은 내년 6월 회의에서 감산 조치가 유가와 원유 재고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재검토가 출구전략을 위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에마누엘 카치쿠 나이지리아 석유장관은 “출구전략을 결정하기 위한 회의가 아니고, 출구를 위한 조사도 아니다”라며 “시장 추세를 파악하고 산유국들과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평범한 분석”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