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전 광우병위험국민대책회의와 광우병위험감시와식품안전을위한국민행동이 29일 서울 종로구 궁정동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촛불 무죄, MB 구속, 2018년 광우병 촛불을 사면하라’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들은 이명박 정권 시절이었던 2008년 광우병 촛불 당시 피해를 입었던 이들에 대한 사면을 촉구하고 탄압의 책임자를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지목하며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1.29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전 광우병위험국민대책회의와 광우병위험감시와식품안전을위한국민행동이 29일 서울 종로구 궁정동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촛불 무죄, MB 구속, 2018년 광우병 촛불을 사면하라’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들은 이명박 정권 시절이었던 2008년 광우병 촛불 당시 시위자들에 대한 사면을 촉구하고 탄압의 책임자를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지목하며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1.29

“2008년 광우병 촛불을 사면하라”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2008년 광우병 촛불 시위자들이 당시 시위자들의 사면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촉구했다.

전 광우병위험국민대책회의와 광우병위험감시와식품안전을위한국민행동 등이 29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촛불 무죄 MB 구속 2008년 광우병 촛불을 사면하라’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가 무너지고 새 정부가 들어서서 적폐 청산에 대한 요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며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부당한 국가 권력에 피해를 입은 이들이 사면 복권되는 것도 중요한 적폐청산”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법무부가 세월호 참사 항의, 사드 항의, 사드 반대, 제주해군기지 건설반대, 용산참사, 밀양 송전탑 건설 반대 피해자들의 사면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 외에도 많은 이들이 국가 권력에 피해를 입었고 그 중 우리는 2008년 광우병 촛불 관련자들의 사면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지난 2008년 5월부터 3개월가량 이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미국산 광우병 의심 쇠고기 수입을 반대했다. 당시 시위자들은 “이 대통령은 모든 일들을 불통으로 추진하려 한다”며 이 전 대통령의 퇴진도 요구했다.

단체는 “검찰 수사 백서에 따르면 2008년 5월 2일부터 8월 15일 단 3개월 만에 1476명이 입건되고 이 중 1050명을 약식기소, 165명 불구속기소 했다”며 “20명이 넘는 국민들이 구속기소 되고 광우병 촛불 시위 당시 법률 지원을 했던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에 정식재판 사건의 변호를 의뢰한 사람만 858명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광우병 촛불 피해자 피해사례를 빼고선 제대로 된 적폐청산도 될 수 없고, 사면 복권도 할 수 없다”며 “광우병 촛불 피해자들을 사면 복권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은종 이명박심판범국민행동본부 대표는 “이번 사면 복권에서 이명박 탄핵 운동이나 광우병 촛불에 대한 사면 복권이 빠져 황당했다”며 “이명박 정부의 본질을 알리고 대항했던 이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사면 복권이 적용돼야 한다”강조했다.

한편 이들은 촛불 시위 피해자들뿐만 아니라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다른 피해자들에 대한 사면도 요구했다. 2009년 쌍용차 점거파업과 2015년 민중총궐기 피해자들, 구속된 통합진보당 인사들에 대한 사면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