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역 후에도 단호히 대응..감사원장에 개인서한"
"감사원 서류에 형사처벌 언급없어"

(서울=연합뉴스) 이상의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14일 "국방부에 통보된 감사원의 직무감사 결과 서류에는 형사처벌이란 말이 한마디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이날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감사원장이 국회에서 12명의 형사처벌을 언급한 것은 잘못 이야기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의장은 "감사원의 서류에는 개개인의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어떻게 처리하라는 얘기가 없었다"면서 "그랬다면 장관에게 일임을 하는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휘통제실에서 예하부대에 하달한 문서를 조작했다는 것에 대해 "밤을 새워서라도 명쾌하게 일대일로 기자들에게 의문을 풀어줄 수 있다"면서 "이 문제는 전역 후에도 끝까지 단호하게 대응하겠다. 오늘 관련 보도에 대한 명예훼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이는 저의 군 생활의 급소를 찌른 것으로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통실을 이탈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3시간 정도 자리를 떠나 집무실에서 휴식을 취했다. 지휘관은 전시에도 잠을 자면서 한다. 이탈의 개념은 역내를 벗어나는 것인데 집무실에는 지통실에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통신장비가 있다"고 해명했다.

이 의장은 감사원 직무감사 결과에 대해 "감사원이 국방부에 위임한 사항은 재심 요청을 못하도록 감사원법에 명시되어 있다"며 "감사 결과가 왜 그렇게 나왔는지 토론이나 한 번 해보자는 내용의 개인 서한을 오늘 중으로 감사원장에게 보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잠수함 공격을 사전에 막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도 드러냈다.

이 의장은 "대청해전 이후 북한이 반드시 보복할 것이다. 빨리 방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면서 "작년 12월31일 마지막 전술토의를 하고 지침을 하달했다. 당시 올 4월 중으로 확인 검열하겠다고까지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3월25일에도 예비회의를 했다"면서 "키 리졸브훈련과 독수리훈련에 매진하다 보니 대비에 소홀했고 아쉽다. 전과를 올릴 수도 있었는데 후회스럽다"고 심경을 피력했다.

이 의장은 40년 군생활의 감회를 묻는 질문에 "후회는 없다"면서도 "군인의 자세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생명을 바치는 것이지 육해공군을 위해 생명을 마치는 것이 아니다"며 합동성 강화를 강조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