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수습기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한 한나라당이 당 내에서도 첨예한 입장 차이를 보이는 당면 과제를 놓고 본격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나 그 길이 순탄치 않아 보인다.

한나라당 지도부가 총 사퇴한 지 일주일 만에 출범한 비대위는 11일 첫 회의를 열어 차기 전당대회(전대) 전까지 임시지도부로 전당대회를 준비하고, 민심을 수습하기 위한 구체적인 여권 쇄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7.28 재․보선을 앞두고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힌 전당대회 시기와 방법을 결정하는 데 당내 계파와 계급 간 의견이 엇갈려 비대위가 이를 하나로 모을 수 있을지 우려와 기대가 교차하고 있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대는 오는 30일 또는 내달 1일에 개최해야 하지만 당내에서는 시한이 촉박한 만큼 내달 13~15일께 개최하자는 의견이 상당수이다.

그러나 친이(친이명박)계 일각에서는 전대시기를 7.28 재․보선을 넘긴 8월 중․하순께 개최하자는 의견이 나와 비대위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친이 7명 대 친박 6명’이라는 비대위의 계파 안배도 전대시기를 결론짓는데 장애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비대위가 당헌․당규에 근거가 없는 임의 기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비대위가 중요한 사안을 의결한다 하더라도 향후 ‘적법성’을 놓고 논란의 여지가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비대위위원장을 맡은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첫 회의에서 “비대위는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지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며 “전대가 누구의 ‘오더’나 다툼의 장이 아닌 국민의 요구를 수렴하는 경쟁의 장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