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신대학교의 소속 교단인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5가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학생들이 삭발 단식 농성 중인 가운데 지난 9일 학생들이 천막 안에 모여 있다. (출처: 한신민주화를위한학생모임 페이스북)

총장·학생·원우·비상대책위, 협약… 학교정상화 돌입하나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한신대학교 학내갈등이 지난 21일 공식적으로 맺은 협약을 통해 해결점을 찾아가고 있다. 지난 8일 시작된 학생들의 무기한 단식 농성도 풀렸다. 이날 연규홍 총장과 총학생회장, 신학대학원 원우회장, 민주한신을위한신학대학비상대책위(민주한신 비대위) 위원장이 4자 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에 따르면 총장은 임기 내에 4자협의회가 결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신임평가를 받고 그 결과에 따라야 한다. 대학본부는 총장선출 규정을 지난 8월 16일 한신대 4자협의회가 합의한 ‘한신대 총장 후보자 선거규정’에 의거해 학칙을 개정하고 학교 법인 정관에 명시해야 한다. 또 전임 총장 재임기간 발생한 도서관 증개축 자금, 산학협력단 계정 문제 등 각종 의혹들이 투명하게 해명될 수 있도록 조치하도록 돼 있다.

아울러 총학생회와 협의해 총학생회가 지난달 16일에 제안한 ‘학교발전을 위한 총학생회 요구사항 전달의 건’에 제시된 학생복지와 장학, 행정 및 학사관련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학생복지 제반 사항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는 골자다.

‘한신민주화를 위한 학생모임(학생모임)’은 22일 성명을 내고 “4자협의회를 통해 총장 권력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넘어 심판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그동안 학내구성원은 단 한 명의 총장이 소수 부역자들과 학교 행정을 좌지우지하는 모습을 보면서도 손을 쓸 도리가 없었다”다며 이같이 밝혔다. 총장 선출 방식에 대해서도 교수(60%), 학생(20%), 직원(20%) 반영비율로 합산해 1, 2위를 추천하고 이사회가 이를 받아들이도록 합의한 절차를 통해 뽑을 수 있게 됐다고 반겼다.

협약체결에 따라 연규홍 총장은 제19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연 총장은 취임사에서 “총학생회와 함께 ‘민족한신’과 ‘진보한신’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합의문을 작성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신대학교 학생들은 비민주적 총상 선임과정에 참여하고 학내 구성원과 바르게 소통하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연규홍 총장 퇴진을 외쳐왔다. 이달 초에는 33명이 집단 자퇴를 했고, 일부 학생들은 13일 동안 집단 단식을 진행해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