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정상의 DB&웹사이트 전문가 이종석과 함께하는 『액세스2007 무작정 따라하기』, 이종석 지음, 길벗 출판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액세스2007이란 무엇인가? 액세스2007은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이다. 데이터베이스 엔진과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개발 도구를 하나로 묶은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 중에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과 함께 액세스는 필수 설치 프로그램으로 떠오르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라고 하면 왠지 전문성이 필요할 것 같고 어려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전문가를 부를 것인가. 아니면 내가 전문가가 될 것인가. 길벗의 액세스2007 무작정 따라하기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웹 사이트 관리까지 따라해 보자.

액세스2007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액세스는 엑셀이나 파워포인트에서 할 수 없는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로서 일반 사무직 종사자에서부터 전문직 종사자, 시스템 개발자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사무직 종사자라면 각종 자료관리나 일정관리, 명함관리, 인사관리, 회계관리 시스템 등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소규모 자영업자라면 고객관리나 주문관리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요즘에는 대여업이나 도매상에서 액세스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은 유지, 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액세스를 선호한다.

전문직 종사자라면 병원 등에서 환자의 이력이나 증상관리 또는 고객관리 등에 액세스를 활용할 수 있다. 변호사나 회계사, 전문 프리랜서들도 데이터 관리나 전문직 종사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고 이용하는 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 기업의 시스템 구축을 할 경우에도 사용된다. 보통 비주얼베이직과 같은 전문 개발 도구를 사용해 시스템 구축을 해왔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로는 오라클이나 SQL서버 등을 사용하는 게 대부분이다. 액세스 상위 버전인 액세스2007은 SQL서버와 연결이 쉬워졌고, SQL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별도로 지원해준다.

웹 사이트 운영자도 액세스를 활용할 수 있다. 가격 면에서도 저렴하고 관리 형태나 성능 면에서도 다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 결코 뒤지지 않기 때문이다. 액세스는 ASP(Active Server Page)와 같은 개발 도구와 결합해 웹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게 도와준다.

액세스의 구성은 어떻게 돼 있나?

액세스2007의 구성요소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테이블, 원하는 데이터를 뽑을 수 있는 쿼리, 데이터의 입출력을 담당하는 폼, 각종 보고서 출력물로 인쇄하는 보고서,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매크로와 모듈로 이뤄져 있다.

초보자에게는 용어가 다소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으나 그 정의를 이해하고 따라해 본다면 명함관리, 인사관리 등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파트7이후로 가면 MS-SQL 서버를 이용해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을 만들어 볼 수 있고, IIS를 이용하여 액세스 데이터를 웹에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이종석

국내 정상의 DB&웹 사이트 전문가.
17년 전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의 개발자로 출발해 현재 휘닉스 커뮤니케이션즈 정보시스템팀 국장.
액세스가 처음 출시됐던 1990년 중반부터 지금까지 액세스 서적을 8권 출간. (주)길벗의 ‘액세스2003 무작정 따라하기’는 8년 연속 베스트셀러이다.

주요 경력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한국정보문화센터 시스템 분석가(SA) 과정 수료
마이크로소프트 공인 시스템 엔지니어(MCSE)
휘닉스 커뮤니케이션즈 정보시스템팀 국장

주요 활동
휘닉스파크 웹 사이트 제작
훼미리마트 웹 사이트 제작
웅진식품 웹 사이트 제작
한겨레문화센터 액세스 강의
조선닷컴교육센터 엑세스 강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