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 거치된 세월호.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회장 정연순, 민변)이 세월호 유골 발견사실을 은폐한 해양수산부(해수부)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고 23일 밝혔다.

민변은 이날 성명을 내어 “해양수산부가 미수습자 가족이 장례식을 진행하기 하루 전인 17일 오전 선체에서 손목뼈 1점을 추가로 수습했지만, 5일간 미수습자 가족들은 물론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민변은 “해양수산부 공무원인 김현태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은 ‘내가 책임지겠다’며 유골 수습 사실의 외부공개를 막았고 현장수습본부 소수 관계자끼리만 수습사실을 공유했다”면서 “해양수산부가 매일 두 차례 수색상황을 알리는 보도자료에도 수습 사실은 전혀 공개되지 않았고, 미수습자의 수습에 대한 점검을 담당하는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에도 전혀 보고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심지어 김현태 부본부장은 미수습자의 장례식에도 참석했지만 그때도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았다. 명백하게 고의적으로 수습 사실을 은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변은 “김현태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을 비롯해 수습 사실을 5일간 은폐한 해양수산부 관계자들은 선조위 법 제38조 및 제45조에 따라 즉각 처벌돼야 할 것”이라며 “추가로 수습된 유골이 만약 장례를 치룬 미수습자의 것으로 밝혀진다면, 유골이 발견되고서도 아무것도 없이 장례를 치른 유가족의 아픔은 누가, 어떻게 책임질 수 있다는 말인가”고 질타했다.

이어 “이 사건은 단순히 드러난 관계자만 처벌하는 방식으로 끝내선 안 된다. 아직도 진실을 감추기에 급급한 청산돼야 하는 적폐세력이 남아 있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기 때문”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자 모두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