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금액 추정만 수천억대…경남銀 소송준비

[천지일보=이승연 수습기자] 금융업계에 곪아가고 있던 파이낸싱(PF) 여신(대출) 문제가 경남은행 금융사고로 터져 나왔다. 경남은행의 대출영업을 담당하던 장모 부장이 은행 몰래 수천억대 지급보증을 선 금융사고가 발생해 금융감독원(금감위)이 조사에 나섰다. 이번 사건으로 부동산 PF 관련 유사 사고의 추가 발생 가능성까지도 제기되고 있다.

10일 금융감독원(금감원)과 금융권에 따르면 경남은행 서울영업부에서 근무하던 장모 부장은 지난 2008년 10월부터 지난 4월까지 10여 건이 넘는 부동산 프로젝트 PF 사업장의 지급보증을 섰다. 장 부장은 PF사업장의 시행회사나 투자회사 등이 다른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때 은행 직위를 위조하거나 인감증명서를 위조해 가짜 지급보증을 선 것이다.

이런 사실을 몰랐던 경남은행은 장 부장이 지급보증을 섰던 한 캐피탈사로부터 지급보증 이행요구가 접수되면서 이 사실을 안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달 13일 검사역 4명을 긴급 투입해 경남은행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장 부장을 상대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지만 장 씨가 이에 대해 묵인하고 있어 자금추적과 관계 금융사 면담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장 부장이 기존 지급보증을 서준 PF 사업장들이 부동산 경기 침체로 지급이행을 못하게 되면서 문제가 심각해지기 시작했다. 문제가 점점 커지자 이를 수습하기 위해 장 부장은 다시 위조지급보증을 서며 다른 금융회사에서 돈을 끌어와 돌려막기를 했다. 그럼에도 금액을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게 되자 돈을 빌려줬던 금융권이 경남은행에 지급보증 이행을 요청하면서 문제가 드러난 것으로 금감원은 파악했다.

장 부장이 은행 모르게 지급보증을 섰다가 지급이행 요청이 들어온 금액은 확인된 금액만 1000억 원이 넘고 앞으로 수천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다.

금감원은 진위 파악과 동시에 혹시 부정한 돈거래나 공모한 인사가 있는지 등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다음 주까지 검사를 끝내고 장 씨와 공모자는 물론 업무처리 책임이 있는 기관에 대해서도 관리소홀 등의 이유로 엄중 문책 조치할 예정이라고 금감원은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장 씨가 은행 몰래 장부 외 거래를 했기 때문에 사전에 해당은행이 발견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해당기관에 대한 문책은 불가피할 것 같다”고 전했다.

경남은행 측은 “이번 사고는 개인 비리로써 내부승인 없이 확약‧보증서를 발급한 우발채무”라며 “금융회사의 요구하는 지급보증 이행에 대해서는 법정공방을 거쳐 지급 책임의 소재를 가리겠다”고 주장했다.

경남은행은 이어 “이번 금융사고로 고객과 지역주민에게 우려를 끼쳐 매우 유감스럽다”며 “양호한 건전성과 영업실적을 감안하면 이번 사건이 경영지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