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IoT 스마트판매시스템 출시 기념식’에서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왼쪽 7번째),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왼쪽 6번째), 국민의당 정인화 의원(왼쪽 5번째),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왼쪽 8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농협)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농협(회장 김병원)이 22일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IoT 스마트 판매시스템 출시 기념식’을 가졌다.

‘IoT 스마트 판매시스템’은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가 접목된 식육 무인 판매기기를 활용한 것으로 한우·한돈·양념육(익힌제품) 등을 1인 세대가 구매하기 좋게 소량으로 진공 포장해 판매하며 점포 운영비 등 유통비용을 최소화해 한우고기 소비자 가격을 20% 이상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영록 전남대학교 교수팀과 손을 잡고 개발한 ‘IoT 스마트 판매 시스템’은 양방향 통신으로 ICT(정보통신기술)와 융합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온도 ▲재고 ▲입고 ▲판매 ▲가격 등을 실시간 원격 관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농협은 내달 말까지 ‘IoT 스마트 판매 시스템’을 시범운영 후 1인 가구 밀집지역 및 축산물 판매시설이 없는 마트를 중심으로 본격 사업을 확장해 오는 2020년까지 서울 및 수도권 중심으로 2천대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의 격변기를 맞아 농업은 더 이상 변방이 아닌 모든 산업을 이끌어가는 중심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같은 혁신기술이 농업과 융합해 생산·가공·유통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면 농가소득 5천만원 시대를 앞당기는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