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내각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정부가 21일(현지시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데 이어 중국인과 중국기업, 북한 선박 등에 대한 무더기 대북 제재를 단행했다.

CNN, AP통신,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이날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으로의 불법 자금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개인 1명과 기관 13곳, 선박 20척을 제재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미 재무부는 성명에서 “미국은 북한의 핵·탄도 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불법적 돈줄을 봉쇄하기 위해 다자간 또는 독자적 조치를 계속 취해왔다”며 “이번 제재는 북한의 수익창출에 도움되는 교통·운송 네트워크뿐 아니라 북한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제3국인까지 겨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번 제재대상에는 누계 기준으로 북한과 수억 달러 규모의 거래를 해온 기업들이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에서는 쑨쓰동 단둥 둥위안 실업 대표와 무역 회사 4곳이 포함됐다. 북한에서는 해사감독국와 육해운성 등 정부 기관과 릉라도선박, 릉라도 룡악무역 등 무역회사 및 선박·운송회사, 노동인력 송출회사(남남 협조회사) 등 9곳이 명단에 올랐다.

이번 제재 대상은 미국 내 자산과 자산 이익이 전면 동결된다. 미국인들이 이들과 거래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앞서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각료회의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발표하면서 대북 추가 제재를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하고 “앞으로 몇주간 발표되는 새로운 조치가 북한에 대한 미국의 대북제재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