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출범한 日 간 나오토 정부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개인적인 스타일은 하토야마 총리 시절과 달라질지 몰라도 외교정책상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8일 정식 출범한 간 나오토(菅直人) 총리가 이끄는 일본 내각의 외교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이다.

이날 취임 기자회견에서 간 총리는 “일본 외교의 기축은 ‘일미(日美) 동맹’이라는 원칙을 확실히 지키면서 아시아 국가들과 관계를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면서 “후텐마 기지 이전 문제는 어떤 구조로 검토할지를 우선 생각하겠다”고 밝혔다.

이전 민주당 정견 연설에도 중국·한국 외교를 중시하는 ‘동아시아공동체’ 구상을 거론하며 “내 목표로 삼고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는 간 총리는 하토야마 내각의 정책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하지 않는다는 점도 하토야마 전 총리 시절과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이 관심을 두고 있는 재일동포 지방선거 투표권 부여와 일본군 위안부·징용피해자 등에 대한 전후보상 문제 등에 대해서도 기본적으로 호의적인 입장이다.

간 총리는 미국과의 관계회복에도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부총리 시절인 지난 4월 미국을 방문했을 당시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헌화했다는 사실은 ‘미일 동맹을 중시한다는 표시’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취임 후 기자회견을 통해서는 “후텐마 기지에 관한 미일 합의를 중시하겠다”고 밝혀 미국을 안심시켰다.

하지만 간 내각의 외교방향이 과거 자민당 정권처럼 미일 일변도로 돌아가리라고 보기는 어렵다.

민주당 정권이 공유하는 이상인 ‘동아시아공동체’를 간 총리가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외교 전문가들은 “간 총리가 동아시아 접근 외교를 이어가면서 손상된 미일관계를 회복하는 데 신경을 쓸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일본 민주당이 한 관계자도 “민주당 정권이 하려는 것은 대미 일변도 외교에서 벗어나겠다는 것이지 미국과 관계를 끊겠다는 것이 아니다”면서 “그동안 오른쪽(미국)만 쳐다보던 일본이 갑자기 왼쪽(중국·한국)을 쳐다봤다면 앞으로는 오른쪽과 왼쪽을 번갈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